가창력 갖추고 엔터테이너로 성장… 뮤지션으로의 성찰도 이루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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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더걸스가 컴백했다. 지난 한 해를 ‘Tell Me’ 열풍으로 뒤흔들었던 귀여운 소녀들 말이다. 이로써 2007년부터 1집으로 꾸준히 활동을 해온 소녀시대와 다시 한 번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게 되었다. 원더걸스의 ‘아이러니’와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 그리고 ‘Tell Me’와 ‘소녀시대’ 이후 세 번째 격돌이다.

원더걸스나 소녀시대와 같은 ‘아이돌’이 음악계의 키워드로 부상한 것은 1996년 HOT가 등장하면서부터다. HOT의 약자가 ‘High-five Of Teenager’였던 것처럼, 이들은 처음부터 10대를 겨냥해서 만들어진 가수였다. 이전까지의 뮤지션들이 활동을 한 다음에 팬층이 형성되었다면, HOT 이후에는 이렇게 마케팅 대상에 따라 가수를 기획하는 시스템이 자리 잡았다. 그 선두에 있었던 기획사는 ‘SM사단’이라 불리는 ‘SM엔터테인먼트’다.

여성 아이돌 그룹 역시 10대 시장에서 예외는 아니었다. 당시 ‘SM엔터테인먼트’의 적수였던 ‘대성기획’에서 내놓은 젝스키스가 HOT와 시장을 양분하고 있을 때 먼저 SM에서 SES가 데뷔했고, 뒤이어 대성의 핑클이 얼굴을 알렸다. 덕분에 10대뿐만 아니라 20, 30대 남성들도 SES와 핑클을 두고 서로의 팬심을 경쟁하곤 했다. 이러한 현상은 SES가 해체를 선언하고 핑클 멤버들이 솔로 활동을 시작하는 2002년까지 계속되었다.

90년대 아이돌 그룹들이 해체되고, 각자의 길을 밟아가는 성장과정을 보는 동안 여성 아이돌 그룹에서 SES와 핑클만큼 파급력을 가진 가수를 찾기는 힘들었다. 아이돌이 더 이상 아이돌이 아닌 나이가 된 이유도 있겠지만, 당시 그들에게 열광하던 팬들이 성장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10대는 끊임없이 나타나고 결과적으로 지금 10년 전과 비슷한 현상을 만들어내는 원더걸스와 소녀시대가 그 중심에 있다.

90년대나 2000년대나 아이돌 그룹에 따라붙는 가장 부정적 논란은 바로 가창력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이러한 비난도 많이 개선되고 있는 분위기다. 원더걸스의 ‘민선예’나 소녀시대의 ‘태연’이 모두 솔로곡을 발표할 정도로 노래 실력을 인정받고 있고, 소녀시대의 다른 멤버들도 유닛 활동을 하며 목소리를 알리고 있다. 비록 라이브에서 여타의 가수들에 비해 미흡한 모습을 보이지만, SES나 핑클에서 노래를 담당한 사람이 바다와 옥주현으로 뚜렷이 드러났던 것에 비하면 훨씬 멤버 간 차가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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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이 90년대 아이돌 세대를 거친 사람들은 이 소녀들에게 폭발적인 실력을 원하지 않는다. 처음 10대를 위한 가수를 접했을 때는 예쁘장한 사람이 춤만 잘 추면 가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용인되지 않았지만, 10년의 시행착오를 겪어오는 동안 대중은 아이돌 가수가 어떻게, 무엇 때문에 음악 시장에 존재하는지를 알게 됐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의 아이돌은 데뷔하자마자 노골적으로 연기나 버라이어티 등 다른 활동에도 시선을 돌린다. 사람들이 음악성을 강요하지 않게 되자 엔터테이너로의 성장을 더 빨리 준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SES나 핑클이 사실상의 해체 이후에 솔로 활동을 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다른 점이다.

현재 원더걸스가 ‘So Hot’으로 여성 아이돌 그룹에서는 금기시하기까지 했던 섹시 콘셉트를 들고 나온 것도 이전과는 다르다. 미성년인 멤버들이 버젓이 활동하고 있는 그룹에서 섹시를 소재로 한다는 점에 많은 논란이 있지만 이들이 어디까지나 ‘기획된 가수’라고 생각한다면 이마저도 여성 아이돌의 또 다른 변화 과정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도덕성의 문제를 논외로 한다면 말이다.

‘10대가 즐길 수 있는 음악’을 한다는 점에서 아이돌 그룹은 태생적 한계를 갖는다. 그러나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들은 진화하고 있다. 귀여움으로 무장한 지금의 소녀들이 성장한 후에는 또 누가, 어떻게 이 역사를 반복·발전시킬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단지, 그 발전 방향이 재미를 넘어 뮤지션으로서의 진지한 고민과 성찰로 향하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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