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살롱에서 여자 고르는 방법’ 소개 충격
성인인증 필요한 온라인뉴스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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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간스포츠신문이 지난 2일부터 ‘고감도 성인섹션’을 표방한 ‘X섹션’(전면광고 포함 총 4개면)을 발행하면서 인터넷에서 성인인증을 받아야 볼 수 있는 성인사이트 ‘유흥업소 소개기사’를 미성년자에게도 판매되는 종이신문에 그대로 실어 논란이 일고 있다.

룸살롱을 배경으로 남성과 뒤섞인 반라의 여성을 사진으로 싣는 것은 물론이고 유사성매매 실태고발을 명분삼아 법망을 피한 성매매 노하우를 자세하게 알려주거나(2일자 ‘성매매방지법 이후 파생된 유사성매매업소’, 4일자 ‘애인대행=원조교제’), 요즘 유행하는 서울의 ‘이름난’ 룸살롱 밀집지역을 소개하기 위해 지도를 만들기도 한다(3일자 ‘룸살롱 밀집지역 강남 경복아파트 사거리).

성매매특별법 폐지 주장도 노골적이다. 성매매 여성과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성매매특별법이 없어지면 유사성매매 업소도 자연스레 사라질 것”이라는 주장을 펴는가 하면(2일자 ‘영등포 집창촌 아가씨의 고백’), 기자가 직접 “성매매특별법이 시행된 이듬해 일본인 관광객이 급격히 감소했다. 성문제는 하나의 잣대로 파악하기 힘든 복잡다단한 것”(3일자 ‘억눌러서 왜곡된 밤 문화 어떻게 해야하나’)이라고 설득에 나선다.

수요일마다 싣는 ‘지구촌 유흥업소 르포’ 연재기사는 “‘2차 가자’ 한국어로 하룻밤 유혹” 등의 제목을 달아 노골적으로 해외 성매매 관광을 홍보한다.

아예 전직 룸살롱 주인과 룸살롱에서 일하는 여성들을 칼럼니스트로 고용해 ‘룸살롱에서 여자 고르는 방법’이나 ‘다음에 또 만나면 잘해드려야지’ 식의 손님 ‘뒷담화’ 글도 난무하고 있었다.

스포츠신문이 성매매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은 한두 해 얘기가 아니다. 2년 전에도 스포츠 신문사들이 온라인 성인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신·변종 성매매 영업을 하는 유흥업소들을 알선한 사실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공론화돼 비난 여론이 거셌다. 당시 언론사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규제 방안이 없다는 이유로 특별히 법적 처벌이 가해지지는 않았지만, 스포츠 신문사들이 자체적으로 유사성매매업소 탐방 기사를 싣지 않는 등 자정노력을 보여 흐지부지 일단락됐었다.

지난 2005년 11월 세계일보가 폰팅광고 없는 ‘스포츠월드’를 창간한 데 이어, 올 3월에는 동아일보가 “아들딸과 마음 놓고 함께 볼 수 있는 고품격 스포츠 신문”을 내세우며 선정적인 기사와 광고가 없는 ‘스포츠동아’를 창간해 스포츠지의 변화에 기대를 모았다.

실제로 본지가 10일자 스포츠신문 6개를 살펴본 결과, 중앙일보가 최대 주주인 ‘일간스포츠’를 제외하곤 성인섹션이나 밤 문화 홍보기사를 기획해 싣는 신문은 없었다. 선정적 폰팅광고도 일간스포츠와 서울신문이 발행하는 ‘스포츠서울’, 경향신문이 내는 ‘스포츠칸’ 등 3개 신문에만 있었다.  

일간스포츠에 성인용 기사를 공급하는 곳은 인터넷 성인사이트 ‘맨홀’이다. 킴스가이드라는 업체가 운영하고 있지만 중앙일보 인터넷 사이트주소인 조인스닷컴을 사용한다. 하루 평균 4꼭지의 기사를 지면에 싣고 있다.

맨홀 기자로도 활동 중인 송재용 킴스가이드 콘텐츠 담당 부장은 10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성인용 기사를 신문 지면에 싣는 것에 대해 부담스럽고 조심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미성년자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용 기사보다 수위를 낮추고 글을 다듬어서 싣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직접 확인해본 결과 가장 수위가 낮은 기사를 선별해 싣고는 있지만 기존 글을 수정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맨홀 기사 중에서는 수위가 낮다지만 타 스포츠신문 기사와 비교할 때 선정성 수위는 훨씬 높았다.

송 부장은 “룸살롱 접대부 고용은 합법인 만큼 법의 테두리에서 건전한 밤 문화에 대한 긍정적 측면을 다루자는 취지”라며 “그럴 의도는 없었으나 우리 기사가 성매매 알선으로 읽힌다면 더 글을 다듬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유흥업소의 접대부 고용은 불법이 아니다. 그러나 룸 안에서의 유사 성행위에 이어 소위 ‘2차’로 불리는 성매매로 이어지는 것이 관행인 점을 고려하면 ‘건전한 밤 문화 확산’이라는 취지는 무색해 보인다. 

한편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지난 10일 회의를 열고 일간스포츠의 ‘X섹션’을 윤리위 안건에 회부키로 했다.

최형민 심의실장은 11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일간스포츠는 최근 몇 달간 중앙일보 자회사 ‘Q채널’ 프로그램인 ‘천일야화’ 등을 미리 소개하는 식의 선정적 기사로 윤리위에 몇 차례 심의 청구가 제기된 바 있다”며 “오는 25일 전체회의에서 ‘X섹션’ 기사 내용을 검토한 뒤 제재 수위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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