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나섰다, 세상이 바뀐다"
2일 고시유예 “미봉책 불과” 계속 투쟁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거리에 ‘유모차 부대’가 등장했다. ‘광우병 쇠고기’로부터 아이들의 먹거리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다. 

지난 5월 31일 대학로와 서울시청 광장에는 250여 대의 유모차가 사람들의 눈을 끌었다. 가족 단위로 참가한 이들은 인터넷 카페 ‘세상을 바꾸는 여자들의 모임’(cafe.naver.com/letemansei) 회원들. 이 카페는 지난달 15일 개설됐는데 벌써 3000명 가까이 가입할 정도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대학로에서 서울시청까지 유모차를 끌고 왔다는 30대 주부는 이날 촛불집회 무대에 올라 “엄마들이 광우병 때문에 너무 걱정을 하고 있다”며 “나오고 싶은데도 아이들 때문에 집에서 쩔쩔매고 있는 엄마들의 마음을 알아달라”고 호소했다. 

주부들도 나섰다. 충북 청주에서 한걸음에 올라왔다는 40대 주부는 “집에서 밥을 해야 하는데 동영상으로 집회 장면을 보다가 새벽 6시까지 잠을 못 이루고 여기까지 달려왔다”고 말했다.

그는 다양한 사정으로 집회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큰절을 올려 박수를 받기도 했다.

경기도 일대 여성단체들이 주축이 된 ‘고시 철회와 재협상을 요구하는 엄마들’도 적극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지난달 30일 이명박 대통령의 방중 귀국에 맞춰 서울공항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한편, 인간 띠 잇기 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촛불집회의 특징 중 하나는 가족 단위로 참가한 사람들이 예상 외로 많다는 것이다. 시위 현장을 ‘민주주의 현장 공부’로 인식하는 경향이 늘었다는 방증이다.

두 자녀와 함께 참여했다는 50대 장희정·한광용(경남 함양)씨 부부는 “국가적으로 중대한 이슈가 되고 있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에 참여하는 것도 공부라고 생각해 아이들과 함께 왔다”며 “교육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두고 이뤄지는 것은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낯익은 얼굴도 있었다. 바로 KBS ‘미녀들의 수다’에 출연 중인 폴리나(뉴질랜드)씨.

오늘로 3일째 ‘출근도장’을 찍고 있다는 폴리나씨는 “한국에서 5년째 살면서 한국 사람이 다 됐다. 뉴질랜드 쇠고기보다 한우가 더 맛있다”며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이곳에 오는 게 마음이 편하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중단될 때까지 끝까지 나올 생각”이라고 말했다.

국민적 저항에 부딪힌 이명박 정부가 결국 지난 2일 오후 장관고시를 유예하겠다고 밝혔지만 촛불시위는 멈추지 않고 있다.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국민적 저항을 모면하고자 수입 시기만 미룬 미봉책”이라며 재협상에 착수할 때까지 시위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고시 무효를 위한 헌법소원 국민소송’을 추진한다. 3일까지 10만3476명이 참여했고, 3억6150만 원의 소송 참가비가 걷혔다.

한편 대책회의는 공휴일인 현충일(6일)과 주말이 낀 5일부터 8일까지 연속 철야농성을 벌이는 데 이어, 오는 10일 6·10항쟁을 기념한 대규모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어서 앞으로도 세상을 바꾸기 위한 여성들의 촛불 물결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