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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주권 시대와 소비자 안전’ 심포지엄에서 낯익은 얼굴을 만났다. 기존의 소비자 ‘보호’ 시대를 소비자 ‘주권’의 시대로 탈바꿈시킨 주역, 이승신(사진) 한국소비자원 전 원장이다.

그는 이번 심포지엄을 주최한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KOINCE)의 공동회장을 맡아 또 다른 소비자 주권 시대를 만들어가고 있다. 

“소비자 주권 시대에 소비자의 역량은 어느 때보다 높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스스로의 소비생활을 책임질 수 있는 권리자가 되어야 하거든요. 소비자의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랍니다.”

KOINCE는 소비자들에게 직접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서 현실에 맞는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여러 소비자단체와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소비자 교육의 거점센터인 셈이다.

지난해 9월 소비자원 퇴임 이후 그가 KOINCE의 회장으로 부임하게 된 이유는 단순하다.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에 의한’ 진정한 소비자 주권 시대를 만들기 위해서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수동적이지 않아요. 매우 예리하고 적극적이고 똑똑해지고 있죠. 이들에게는 사후 대처보다는 사전 예방을 할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합니다. 또 ‘블랙 컨슈머’처럼 소비자 주권을 악용하는 사람들에겐 소비자로서의 책임의식을 갖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죠.”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소비자 문제 속에서 소비자의 올바른 주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참여가 필수”라고 그는 강조했다. 이를 위해 KOINCE는 ‘미래의 소비자 이미지 공모전’ ‘우수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콘텐츠 공모전’ 등을 열어 소비자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오는 20일엔 ‘글로벌 시장 경쟁력과 소비자 교육’을 주제로 소비자 교육 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승신 회장은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자신의 의무와 권리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뒤에서 돕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미래의 소비자 이미지 공모전’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이달 16일부터 7월 25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내가 꿈꾸는 미래의 바람직한 소비문화와 소비자상’을 이미지로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사이트(www.koince.org)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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