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양성평등교육 매뉴얼’
‘새로운 양성평등교육 매뉴얼’
  • 채혜원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8.06.05 10:54
  • 수정 2008-06-05 10: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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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심 교육 프로그램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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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는 체험방법 등을 활용해 학습자들이 좀 더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촉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뜻한다.

여성부 산하 교육훈련기관인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양성평등교육 확산의 일환으로 펴낸 ‘새로운 양성평등교육 매뉴얼’의 제목은 ‘퍼실리테이터의 역량과 기술’이다. 양성평등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기법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매뉴얼에는 양성평등교육 퍼실리테이터는 성차별은 여성인권문제라는 사실을 명확히 해야 하며 개별적인 여성의 경험을 긍정해야 하는 등 양성평등교육 퍼실리테이터가 갖춰야 하는 역량과 교육운영 지침 등을 세부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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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동안 진흥원의 교육운영 경험이 총망라되어 있기도 하다. 최근 시민교육 영역에 도입되어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참여식 교육기법이 양성평등 교육에 적용되고 있는 토론이나 게임을 통한 교육방법, 여성 관련 문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법 등이 담겨 있다.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그동안 진흥원은 교육 대상 특성에 맞춘 전문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새로운 교육방법을 개발, 보급하는 데 앞장서 왔다”며 “양성평등 교육은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이 아니라 태도변화 유발을 목표로 하는 의식교육이므로 새로운 교육방향과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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