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규모의 자동화된 시설 자랑
축구장 7개 반 크기, 서울시민 보름 먹을 쌀 보관가능
분류부터 검수까지 자동화 시스템으로 물류비 절감

 

주당 평균 18만 상자, 최대 300만 상자, 하루 최대 43만 상자를 처리할 수 있는 목천 물류센터는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주당 평균 18만 상자, 최대 300만 상자, 하루 최대 43만 상자를 처리할 수 있는 목천 물류센터는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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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창규 기자
유통업계가 변하고 있다. 얼마 전 삼성테스코의 ‘홈플러스’가 이랜드 그룹의 ‘홈에버’를 인수하면서 국내 대형마트 시장은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양강체제로 재편됐다. 이런 치열한 경쟁 구도에서 살아남기 위해 유통업계는 물류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자동화와 최첨단화를 통해 새로운 물류의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는 유통업체들. 그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의 목천물류센터 현장을 직접 방문했다. 목천물류센터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유통 물류시설로 알려진 곳이다.

충북 천안에 위치한 목천물류센터는 대지 약 4만5000평에 건평 1만6600평으로 축구장 7개 반을 합친 면적과 같은 초대형 건물이다. 서울 시민이 보름간 먹을 쌀을 보관할 수 있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지난 2003년 4월에 건립된 이후 지금까지 3000여 명 이상의 국내외 업체 관계자들이 벤치마킹을 위해 다녀갔을 정도로 국내 물류 열풍의 중심에 있다. 전 세계의 13개국 2000여 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테스코 물류센터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시찰에 앞서 가진 설명회에서 양재현 센터장은 “물류는 단순히 상품을 한군데 모아 필요한 곳으로 보내는 분배 기능만 하는 것은 아니다. 할인점의 가장 큰 힘은 가격경쟁력이며 이는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물류센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목천물류센터의 가장 큰 자랑은 ‘오토 소팅 머신(Auto Sorting Machine)’이라 불리는 자동시스템. 건립 당시 도입한 이 시스템은 트레이(박스 받침대)가 기울어지면서 상품을 분류하는 자동 시설이다. 국내 업체 대부분이 박스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분류하는 슬라이딩 방식을 채택해 시간당 6000~7000박스를 처리할 수 있는 데 반해, 오토 소팅 머신은 1만2000박스를 처리할 수 있다.

검수 과정 역시 화물에 부착된 바코드 정보가 화물이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야할지를 자동으로 판독, 분류한다. “자동시스템의 경우 판독 중간에 에러가 날 확률이 없느냐”는 관람객의 질문에 양 센터장은 “도입 초기 1000개 중 2개 정도의 에러율이 최근 거의 ‘0’에 가깝게 발전했다”고 답했다.

목천물류센터는 현재 주당 평균 180만 상자, 최대 300만 상자, 하루 최대 43만 상자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협력업체가 차량으로 1시간 3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입지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현재 홈플러스는 목천 물류센터의 중앙 집중화를 통해 설비비, 관리비, 인건비 등의 제반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고 협력업체들도 물류비 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

 

지난해 9월 오픈한 홈플러스 잠실점은 국내 유통물류의 디지털화를 이끌고 있다.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free prescription cards sporturfintl.com coupon for cialis
지난해 9월 오픈한 홈플러스 잠실점은 국내 유통물류의 디지털화를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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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창규 기자
홈플러스 PR 사회공헌 부문장인 설도원 전무는 “경쟁업체의 하루 13만 상자보다 3배나 앞선다”고 설명했다. 얼마 전 홈에버를 인수하면서 101개 점포를 확보하게 된 홈플러스는 이처럼 물류의 집중화를 통해 이를 모두 커버할 수 있게 됐다.

목천물류센터 현장 시찰을 마친 후엔 지난해 9월 오픈한 홈플러스 잠실점으로 자리를 옮겨 유통매장 내의 전자시스템 상용화를 확인했다. 이곳에는 계산원 없이 고객 스스로 상품을 스캔해 결제하는 ‘셀프 체크아웃’, 계산원이 상품을 계산할 때 실시간으로 결제 상황을 살펴보는 ‘듀얼 스크린’, 천장의 열 센서를 이용한 ‘대기인원 자동감지 시스템’ 등을 갖춰 고객 대기 시간을 최소화했다.

설 전무는 “지난 2005년에 서울 서초점에 무선주파수 인식(RFID) 카트를 시범운영하고, 영등포점에는 국내 첫 무인 결제시스템인 ‘셀프 체크아웃’을 도입했다”며 “최근에 개장한 잠실점 역시 상품의 공장 출하에서부터 점포 입고까지 유통의 전 과정을 추적해 물동량 파악과 정확한 카테고리 분류가 가능한 ‘스마트 팔레트’를 개발하고 있어 유통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유통물류의 디지털화를 이끄는 홈플러스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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