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한 경제체제’ 만들자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페미니즘을 ‘성차별주의에 근거한 착취와 억압을 종식시키려는 운동’으로 정의해 온 페미니스트 사상가 벨 훅스. ‘행복한 페미니즘’의 저자이자 미국 흑인여성운동의 대모이며 저명한 문화비평가이기도 한 그가 이번엔 ‘계급’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왔다.

미국의 빈민 4000만 명 중 대부분이 백인인데도 왜 미국에서는 가난한 사람 하면 흑인을 떠올릴까? 부의 힘이라는 환상이 어떤 방식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계속 가난하게 만드는 걸까?

벨 훅스는 신간 ‘계급에 대해 말하지 않기’에서 위와 같은 질문을 계급과 인종, 국가와 개인 차원에서 에세이 형식을 빌려 풀어가고 있다. 계급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빈부 격차를 해소하지 않으면 머지않아 미국 사회는 계급투쟁의 장으로 변할 것이라는 훅스의 경고 메시지가 담겨 있다.

그가 계급에 대해 이야기를 꺼낸 것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잘 산다는 미국이 빈부 차가 커지고 계급 갈등이 심화되고 있지만 정작 아무도 ‘계급’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것으로부터 시작됐다. 미국에서 사람들이 ‘계급’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는 돈과 관련한 이야기를 할 때라는 걸 깨달은 것이다.

미국은 열심히 일을 하면 누구나 정상에 설 수 있는 ‘계급 없는 사회’라고 믿었다. 그러나 벨 훅스가 겪은 미국의 현실은 계급이 없는 것이 아니라, 계급이 있다는 것조차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온갖 모순들이 도사리고 있는 미국 사회에 맞서면서 그가 내린 정답은 ‘공정한 경제체제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인종의 여자들과 흑인 남자들이 빠른 속도로 가난하고 혜택을 박탈당한 계급으로 유입되고 있다. 계급문제를 직시하고 더 많은 사실을 깨달아 경제적 정의를 위해 제대로 투쟁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자 관심이다. 변화를 만들어내고 싶다면 제일 먼저 우리가 어디에 서 있는지부터 알아야 한다.”(본문 중에서)

물론 계급권력과 페미니즘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다. 빈부격차가 확대되고 여성 빈곤화가 계속되고 있는 지금, 대중을 기반으로 한 급진적인 페미니즘 운동이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한 실정이라는 게 훅스의 의견이다.

그가 내놓은 대안은 ‘진보적인 노동자 재교육·복지정책’을 통해 노동계급과 가난한 여자들이 교육 받을 수 있고 자신의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희망의 메시지를 건네는 것도 잊지 않았다. 

“앞으로도 내가 충실하게 연대해야 할 계급은 노동계급이다. 언젠가 부가 재분배되는 날이 꼭 찾아올 것이라 믿으며 전 세계 노동자들이 경제정의를 위해, 누구나 충만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만큼 소유할 수 있는 세상을 위해 다시 한 번 똘똘 뭉치는 날이 꼭 찾아올 것이다.”

벨 훅스 지음/ 이경아 옮김/ 모티브북/ 1만3000원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