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경협, 예비 여성창업자를 위한 창업경진대회 개최

여성의 창의적인 사업 아이디어 및 우수 창업 아이템을 조기에 발굴·포상하고 육성하기 위한 ‘2008 여성창업 경진대회’가 10월 22일 개최된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이 주최하고 한국여성경제인협회(회장 안윤정)가 주관하는 이번 경진대회 참가 대상은 사업 아이디어, 창업 아이템 등 우수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예비 창업자 및 창업 후 1년 미만인 여성 기업자로, 응모분야는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개발, 멀티미디어, 환경, 섬유 등 전 분야에 걸쳐 가능하다. 이번에 수상한 업체는  포상금과 함께 사업정보 제공 등 사후관리,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입주 우대, 창업자금 지원, 신용보증서 발급우대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심사는 9월 서류심사와 프레젠테이션을 거쳐 10월 최종 수상자를 발표한다. 문의 02-369-0900, www.womanbiz.or.kr

서울시, 택시요금 카드결제 쉽고 편하게

서울시는 지난해 3월 시범 도입한 택시요금 카드결제서비스가 결제율 상승에 따른 수입 증대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반면 아직도 카드결제를 거부하거나 결제기의 고장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 카드결제시스템의 개선, 5000원 미만의 소액결제 시 카드수수료 환급, 카드결제기 고장 시 요금대불제 시행 등 ‘택시요금의 카드결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특히 택시 운수 종사자에게 카드결제 수수료를 전가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택시회사에 대한 행정지도를 강화하고, 일정 기간 카드사용량 데이터를 평가해 분기별 1회 카드결제 우수 법인택시에 특별포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국내 첫 ‘오픈소스 전문연구소’ 오픈 

우리나라 최초로 오픈소스 연구소가 22일 정식으로 문을 연다.

열린사이버대학교가 지난해 말 대학 부설 연구기관으로 설립한 비영리 오픈소스전문연구소인 ‘오픈소스커뮤니티연구소(OSCL)’는 한국HP, 한글과컴퓨터가 주축이돼 지난해 12월 설립됐다. 이 연구소는 올해 들어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KIPA) 등 정부 기관들과 제휴를 맺고 표준화 방안 및 각종 행사 추진에 적극 나서고 있다.

OSCL은 단기 개발과제로 미국의 마이스페이스나 국내 싸이월드 같은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구축과 중장기 프로젝트로 표준화된 학습 객체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관리시스템(LMS)’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실시간운영체제(RTOS)’와 리눅스 기반의 ‘실시간 임베디드 운영체제(RTEOS)’도 개발할 계획이다.

제일기획, 홈플러스 광고 국제광고제서 금상 수상

지난 21일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옥외광고가 국제광고제에서 국내 최초로 ‘금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금상을 수상한 광고는 홈플러스 잠실역사 옥외광고로, 2007년 홈플러스 잠실점 오픈을 기념해 이달부터 잠실역사에 3개월간 걸리게 된다. 이 광고는 잠실역사 기둥에 홈플러스 매장 진열대 사진을 덧씌워 소비자가 잠실역사를 대형마트로 착각하게 하는 체험광고다.

‘2008 One Show’에서 홈플러스 광고는 기존의 ‘옥외광고는 단순하다’는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참신한 아이디로 옥외광고의 효과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롯데홈쇼핑, 다문화 가정 응원캠페인

롯데홈쇼핑은 ‘제1회 세계인의 날’이었던 지난 20일, 서울 가회동에 위치한 아름다운재단에서 신헌 롯데홈쇼핑 대표와 윤정숙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다문화 가정 응원 캠페인’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된 후원금 4억5000만 원은 롯데홈쇼핑이 그간 진행해 온 결혼이민 여성 지원을 확대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전환을 위한 캠페인에 쓰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