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평화운동 산실…역사서 출간도
모든 여성과 함께 ‘일상 속 평화’이룰 것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우리는 평화로운 민족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해 분단의 깊은 골을 메우고 남북 간의 길을 내는 분쟁 해결의 적극적인 주체로서, 갈라진 민족을 하나의 공동체로 통합해가는 문화의 통합자로서, 미움을 사랑으로 바꾸는 민족의 화해자로서 힘차게 일해 갈 것이다…”(평화를만드는여성회 창립선언문 중에서)

한국의 여성 평화운동을 주도해 온 ‘평화를만드는여성회’(이하 평화여성회)가 창립 10주년을 맞았다. 오는 30일 오후 6시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에서 창립 10주년 기념식 ‘평화여성회, 또 10년을 향하여’를 개최하는 조영희 평화여성회 상임대표를 만났다.

평화여성회가 창립된 것은 1997년 3월 28일. 1991년 남북한 여성과 일본 여성들의 모임인 ‘아세아 평화와 여성의 역할 토론회’ 남측 실행위원회의 정신과 사업을 계승하기 위해 시작됐다.

지난 10년간 평화여성회가 걸어온 길은 우리나라 여성평화운동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화여성회는 방위비 삭감운동, 불평등한 SOFA 개정운동, 북한 산모와 아동 돕기 모금, 남북여성통일대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지난해에는 한국여성평화운동의 역사 서술 과정이 없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초의 여성평화운동 역사서인 ‘한국여성평화운동사’를 출간하기도 했다.

창립 10주년 기념식을 앞두고 조영희 상임대표가 가장 주력하고 있는 것은 10주년 기념 자료집에 들어갈 ‘평화여성회와 함께한 사람들’ 목록이다.

“평화는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이뤄지는 것인 만큼, 평화여성회와 하루라도 함께한 이들의 목록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무보수 자원활동가부터 후원회원, 상근자 등까지 합치니 600여 명의 평화활동가들이 저희와 함께 평화여성회 역사를 써 왔음을 알게 됐어요. ‘여성이 평화의 힘’이라는 말을 절로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죠.”

창립 때부터 평화여성회와 함께 길을 걸어온 조영희 대표는 인천여성노동자회 간사, 한국여성단체연합 정책부장 등의 직책을 소화해내며 여성운동에 참여해 온 활동가다. 특히 조 대표는 평화여성회의 주요 사업인 ‘갈등해결교육’에 앞장서 왔다. 갈등해결센터 청소년교육팀장을 맡아 왔으며 지금도 중·고등학교와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에서 평화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갈등해결센터와 함께 조 대표가 생각하는 평화여성회 주요 사업은 ‘한반도 평화센터’다. 평화여성회는 평화·통일·안보 등 분야에서 여성적 관점에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여성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왔다. 대북지원 활동과 금강산 평화기행은 물론이고 남북여성 교류와 움직이는 통일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북한 핵실험과 이스라엘-레바논 사태 등 한반도를 둘러싼 세계 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갈 때마다 기자회견, 성명서 발표, 월례 평화마당을 개최하면서 발 빠르게 정세에 대응해왔다.

10주년을 맞은 평화여성회가 앞으로 무엇보다 주력하려는 사업은 바로 ‘일상 속 평화 이루기’다.

“이젠 대중의 힘이 필요한 때라고 봅니다. 평화운동이 일부 인사들의 운동이 아니라 이 땅의 모든 여성들도 참여할 수 있는 운동이 되어야 합니다. 평화운동에 참여하는 여성들이 많아져 관련된 다양한 소모임이 생겨나도록 하는 것이 간절한 바람입니다.”

평화여성회 사무실 입구에는 ‘평화에는 길이 없다. 평화가 바로 가야 할 길이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이 글귀가 10년 동안 평화여성회가 걸어왔고 앞으로도 더욱 힘차게 걸어갈 길을 간결하지만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