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독서로 비판적 시각도 키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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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요즘 어떻게 수능을 준비해야 할지 수험생들의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수험생들의 이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진학 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난 8일 2009학년도 수능시험 출제 방향과 학습방법 등을 담은 책자를 발간했다. 2009학년도 수능시험의 특징과 출제 경향을 분석하고, 영역별 학습 방법을 소개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특징

표준점수와 백분위 표기

전년도와 비교해 2009학년도 수능에서 달라진 점은 등급만을 제공했던 지난해와 달리 성적표에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함께 표기된다. 또 국사교육 과정 부분 개정에 따라 국사과목 출제 범위에 근현대사 내용이 포함된다. 그 외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기본 골격은 유지함으로써 시험체제 변화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했다.

2009학년도 수능은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정신에 따라 일부 과목을 제외하고는 시험영역과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수험생들은 특정 대학에 맞추어 수험 준비를 하기보다 제7차 교육과정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이 목표로 하는 전공에 필요한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또한 수능이 기본적으로 2~3학년 심화선택 과목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으나, 교육과정의 위계적 특성상 심화선택 과목의 기초가 되는 국민 공통기본교육 과정을 충실히 이수해야 한다. 

오종운 청솔학원 평가연구소장은 “전체적으로 수능 출제 경향이 크게 바뀌지 않았다”며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수능에 대비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지난해와 달리 표준점수와 백분위가 표기되는 올해 수능에서는 모든 영역을 골고루 잘 하기보다 선택과 집중을 해 수능시험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말했다. 

언어영역

독서체험 풍부한 학생 유리

언어영역은 범교과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독서 체험이 풍부한 학생들이 풀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수험생들은 여러 분야의 글을 폭넓게 읽으면서 기본 개념이나 대상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특히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작품들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감상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습득하고 문장 및 문단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서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일상대화, 뉴스, 광고, 강연 등 다양한 담화를 들으면서 내용을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으로 이해하려는 훈련이 필요하다. 다양한 글쓰기 목적에 맞게 내용을 생성·조직·표현하고, 잘못된 내용을 고쳐 써 보는 것은 쓰기 영역에 도움이 될 것이다.

수리영역

이해 통한 수학적 추론 훈련해야

수리영역은 단순한 기억이나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지양하고,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이해력과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 위주로 출제된다.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의 문항 출제는 지양되고, 단답형문항은 세 자리 이하 자연수로 답하는 형태로 출제된다.

수리영역의 학습 방법의 기본은 수학문제 해결의 기본 수단인 기본적인 계산능력 및 전형적인 문제해결 절차인 알고리즘 구사능력을 기른 것이다. 문제 상황에서 수학적 분석 및 해석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법칙의 이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수학적 추론 능력을 기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문제, 다른 교과 상황을 소재로 한 수학적 문제, 수학을 적용하는 다양한 실생활 문제 등을 해결하는 능력도 길러야 한다.

외국어 영역

문장의 논리적 흐름 파악해야

외국어 영역에 출제되는 어휘 수준은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어휘와 함께 심화선택 과목의 어휘도 포함하는 수준으로 한다. 단, 심화선택 과목의 어휘는 원칙적으로 사용 빈도수가 높은 어휘를 사용하고, 빈도수가 낮은 어휘의 경우 주석을 달아 줄 수도 있다.

다양한 장르의 지문을 읽고 세부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 주장 등을 추론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 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한다.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 문단 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사회탐구 영역

신문, 방송 등 시사문제 관심

사회탐구 영역은 평가 내용이나 소재 선택은 교육과정의 수준에 따르되, 교과서 밖의 소재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적인 내용 등에서도 출제된다. 이에 따라 신문이나 방송 등 언론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사회 쟁점을 파악하고 분석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사회 탐구 영역을 구성하는 교과목 내용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해당 교과서의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을 요약, 정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 교과서에 소개된 각종 도표, 지도, 연표, 그림, 그래프 등의 작성 과정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해석해 보는 연습도 필요하다.

과학탐구영역

그림, 그래프 의미 파악 훈련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 내용뿐만 아니라 과학탐구 영역 교과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능력 및 과학 문제의 해결 능력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된다.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과학에서 사용하는 단위, 기호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수능에서는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해 해석하는 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그래프, 표 등을 해석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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