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 평양 나들이 길원옥 할머니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14세 때 일본군 위안부로 강제 동원되며 고향을 떠났던 소녀는 67년 만에 팔순을 넘긴 할머니가 돼서야 다시 고향 땅을 밟을 수 있었다. 평양에서 보냈던 5일 동안의 꿈같았던 시간들. 그러나 그토록 보고 싶었던 가족은 끝내 만날 수 없었다.

지난 14일 ‘813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만난 길원옥 할머니의 얼굴은 한층 밝아 보였다. 지난 3일부터 5일 동안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곳이라 생각했던 고향 땅 평양을 다녀온 할머니의 얼굴엔 아직도 설렘과 긴장이 가득했다.

“내게 5남매 가족이 있어요. 오빠 둘, 언니 하나, 남동생 하나. 사실 평양으로 떠나면서 소식이라도 접할 수 있을까 기대를 많이 했는데 그러지를 못하고 돌아와 아쉬워요. 하지만고향 다녀온 것만으로 기적이라고 생각해요.”

과거로의 시간여행이나 다름없는 할머니의 여행길에 동행했던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대표는 “할머니가 보이는 사람마다 붙잡고 ‘길씨’냐고 물을 정도로 가족을 애타게 찾았다”고 전했다.

67년이란 기간 동안 너무나 변해버린 평양 시내에서도 할머니는 자신이 살았던 서성리란 마을을 단번에 알아봤다고 한다. 그 마을을 지나는 동안 어렸을 때 먹었던 어머니의 반찬 맛, 강제로 동원될 때 누나를 애타게 외쳤던 남동생의 목소리 등이 생각난다며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고.   

비록 가족의 생사조차 확인하지 못하고 돌아왔지만 할머니는 그저 감사할 뿐이라는 말을 반복했다. 눈물 마를 새 없이 고통스런 삶이었지만 할머니는 그저 지금 사는 것에 행복을 느끼자고 다짐하며 살아왔다는 말을 덧붙였다. 살아생전에 고향 땅을 밟아본 것만으로도 꿈 같은 일이라는 말과 함께.

할머니는 오늘도 꿈에 그리던 평양에서 보았던 대동강과 보통강의 물줄기, 사람들의 표정과 목소리 하나도 잊지 않고 있다. 고향에 대한 새로운 추억과 가족을 찾을 수도 있다는 작은 희망으로 할머니의 눈빛은 반짝거렸다.

“평양에서의 마지막 날, 수개월 동안 노력한 끝에 가족을 찾았다는 한 조선족 동포를 만났어요. 가슴이 무너지는 것 같았지만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같은 곳에서 도와준다고 했으니 나도 희망을 잃지 않으려 합니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