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첫 무대에 서는 기분이 30년째 변함없는 노래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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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아우라(Aura)와 강한 매력으로 사람을 끌어들여 ‘소리의 마녀’라 불리는 한영애씨가 최근 여성 관련 행사에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24일에는 한국여성단체연합(여성연합)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개최하는 ‘미술관에서 즐기는 1일 휴가 콘서트’ 무대에 오른다.

이번 콘서트는 여성연합이 여성과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문화캠페인의 일환으로 여는 행사. 5월의 하룻밤 가족들에게 휴식을 주자는 의미로 기획됐다. 공연 전 미술관 관람과 산책, 그리고 색소포니스트 대니 정과 한영애의 공연이 어우러진 공연과 미술, 휴식의 개념을 합한 가족 이벤트다.

한씨는 이 외에도 제1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축하공연, 박영숙 페미니스트 사진작가가 운영하는 트렁크갤러리 전시회 기념공연, 오는 16일 서대문 문화일보홀에서 열리는 제10회 안티페스티벌의 클로징 무대 등 다양한 여성행사에 연이어 출연하고 있다. 대중매체를 통해서는 거의 볼 수 없지만 공연과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해 팬들의 아쉬움을 달래주는 그의 모습은 여성관객들에게 언제나 반갑다.

“여성문화예술기획 같은 여성단체나 이혜경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집행위원장과의 ‘그런 저런’ 인연으로 여성행사에 참여하고 있어요. 예전에 ‘우리가 언젠가 양성평등이라는 구호를 외치지 않아도 여성들만 갖고 있는 그 섬세함이 인정되는 시대가 오면, 우리끼리 자축하는 축제를 열자’고 뜻을 모은 적이 있거든요. 하지만 반드시 여성 관련 행사이기 때문에 참여하는 건 아니에요. 거기서도 분명 남녀가 함께 제 공연을 통해 어우러지고 있으니까요.”

최근 그의 일상은 크게 ‘밴드연습’과 그가 6년째 진행하고 있는 EBS FM 라디오 ‘한영애의 문화 한 페이지’ 진행으로 나뉜다. 그와 함께하는 밴드 ‘난다프로젝트 밴드’는 모두 20대 초반으로 구성돼 있다.

그는 “경험이 많고 적은 차이가 있을 뿐 ‘음악’이라는 공통 매개가 있기 때문에 친구들처럼 지낸다”며 “종종 다투기도 하지만 젊은이들과 호흡을 맞추는 데는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3년간의 공백을 깨고 전주를 시작해 전국 소규모 클럽을 돌며 ‘클럽투어’를 한 것도 이들과 함께여서 더욱 즐거웠다고.

“음악 할 때, 무대에 설 때의 기분은 절대 늙지 않는다”는 그의 말처럼, 그의 젊디젊은 마인드는 30년 넘는 기간 동안 자유로운 음악 변신을 가능케 했다.

1977년 포크그룹 ‘해바라기’를 통해 포크음악을 시작한 그는 1986년 솔로음반 1집 ‘여울목’과 1988년 2집 ‘바라본다’로 블루스, 록 등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면서 ‘누구 없소’ ‘코뿔소’ ‘말도 안 돼’ 등 히트곡을 냈다.

‘신촌블루스’ 보컬로도 활동한 그는 1999년 4년 만에 돌아온 5집 앨범에서는 몽환적인 분위기의 테크노, 라틴 색을 자신의 음악에 덧입히는 시도도 했다.     

중견 가수임에도 포크, 테크노, 블루스 등 다양한 장르를 거침없이 소화하는 능력 때문인지 그의 팬층은 10대 청소년부터 70대까지 다양하다.

지난해 클럽투어 때도 13세 된 소녀팬부터 자신에게 일출 사진을 선물한 70대 아마추어 사진작가까지 다양한 팬층과의 만남이 이뤄졌었다.

그가 가장 떨리고 설레는 순간은 무대에 오를 때다. 지금도 30년 전 첫 무대에 올랐던 그 마음으로 노래하기 위해 관객 앞에 선다고.

“무대는 제가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늘 처음 섰던 그 기분으로 공연에 임합니다. 늘 새로운 공간에서 새로운 관객들과 공연하기 때문이죠. 매일매일 공기가 다르듯 그런 기분으로 무대에 서요. 제 인생의 거울과 다름없는 무대에 설 때마다 지금도 많은 고민을 합니다. 이 모든 설렘과 고민은 앞으로도 제가 무대에 서는 한 변함없이 이어질 것이고요.”

무대를 통해 음악을 시작했기 때문에 자신의 마지막 노래도 반드시 무대에서 부르게 될 것이라고 말하는 한영애씨. “나에게 노래는 자유이자 삶에 대한 위로이며 구원”이라고 말하는 그의 눈빛에서, 새로운 날들을 향해 비상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노래한 그의 노래 ‘난.다(飛上口)’를 들을 수 있었다.

그렇게 그는 30년째 변함없이 어떤 공해 속에서도 오염되지 않은 그만의 노래를 부르며 비상을 준비하고 있었다.

“♪ 세상으로 가는 문을 열어 너의 믿음 기쁨이 되리라/ 껍질을 깨고서 우주를 안고 난.다 난.다 난.다 날아/ 또 다른 세상으로 비상을 노래하는 이 중심 사이 흔들림/ 벗어버린 어제의 모습은 사라지리라/ 멀리 사라지리라♬(‘난.다’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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