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되게 해방된 여자의 삶을 지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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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작가 박경리를 흔히 우리 문학의 ‘거목’이라고들 한다. 어떤 이는 ‘큰 산’이라고도 의미를 넓힌다. 그러나 여성신문에서 그를 지칭한 “우리 문학의 큰 산맥”만 하랴. 이어서 그의 입을 빌려 말한다. “한국의 뜨락이 세계의 뜨락이지요”라고.

1988년 12월2일 창간호에서 고정희 여성신문 초대 주간은 박경리와의 대담을 권두 인터뷰로 싣는다.

“그에겐 껍질이 없고 국경이 없다” 로 시작하는 인터뷰는 20년이 지난 지금도 새롭게 읽힌다. ‘여류’ 혹은 ‘여성’으로 문단이 분류하지 않는 거의 유일한 작가 박경리의 예사롭지 않은 여성관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서사적이고 웅장한 사실주의 기법의 시로 시작했던 박경리와 여성주의 시 세계를 개척한 시인 고정희는 인터뷰를 통해 ‘세계’와 ‘여성’이라는 공통 화두를 가지고 만난다.

인터뷰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자각, 자신에 대한 남다른 자존심을 통해 작가가 ‘해방된 여자의 삶’을 지향해왔음을 시사한다. 그의 대표작 ‘토지’에서 여자주인공 ‘서희’는 “굽히지 않는 자존심과 해방된 자의식을 가진 여자”를 상징한다는 것. 이 ‘해방된 여성의 삶’은 그가 자신의 소설에서 일관되게 그려온 여성상이었고, “그렇지 못한 여성이 등장할 때는 반드시 한쪽을 일그러뜨리게” 된다고 고백한다.

‘토지’ 중 최치수의 부인 ‘별당 아씨’나 후에 기생이 된 ‘봉순’(기화)의 비극적 삶이 이를 대변한다. 그는 “사회적으로나 제도적으로 남성우월과 여성비하가 만연된 시대를 체질적으로 용납할 수 없었다”고 말한다.

“아버지도 날 무서워할 정도로 남자한테 싫은 소리 한번 들어보지 않고 자란 배경도 특별했지만, 자신을 지키려는 자아가 강한 편이었다고 할까요.”

“한국 여성에 대해 할 말이 많은” 작가는 말한다. 여자의 적이 여자일 때가 너무 많은 이유는 “여자의 재산목록이 바로 남자”이고, 이 남자에게 절대적으로 매달리면서 “자기 삶의 존엄성을 포기”하기 때문이라고. 이어서 “한국의 여성운동도 인류라는 거대한 지평을 품에 안고 포한의 미래를 열어갈 때 비로소 여성문제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고 힘주어 전망한다.

인터뷰에선 “깊고 두터운 독서층과 남다른 역사인식, 수난으로 얼룩진 한국인의 상처가 박경리 문학의 큰 산맥을 형성”했다고 해석한다. 이것에 대한 압축은 바로 ‘한’(恨)이다.

“한은 탄생과 죽음 사이에서 태어나는 비원이지요. 포한, 즉 한을 보듬는다는 것은 소망을 가지고 현재를 넘어 미래로 나아가는 원초적인 힘을 의미합니다. 태어나고 죽는 것, 여기서 한이 태어납니다. 씨앗을 맺고 나면 왜 죽는가, 여기서 한이 태동한다 이거지요.

인간이 영원하지 못하다는 자각에서 가치관이 생기고 미래관이 생기는 거지요. 그러므로 한은 원한이나 좌절이 아니라 사라져가는 것들에 대한 슬픔이며 영원에 대한 기억입니다. 한국의 종교와 철학은 여기서 태어납니다.”

작가는 이 한을 인간을 넘어 자연으로까지 확장시킨다. 공해로 뒤덮인 자연환경 속에서 그는 “병들지 않은 우리 땅의 비원”을 듣는다. “땅의 곡식은 이자”이고 이자로 살지 않고 원금으로 살면 거덜나는 것이 원칙이기에 “준비 없는 공업화는 원금을 잘라먹는 일”이라고 일갈한다.

“물질은 살아있는 생명의 힘을 죽이기”에 물질의 풍요는 결코 낙관적이지 못하고, 그래서 일본 같은 경제대국을 “손톱만큼도 배워서는 안된다”고 단언한다. 

1973년 6월 ‘토지’ 서문에서 박경리가 남긴 “포기함으로써 좌절할 것인가, 저항함으로써 방어할 것인가, 도전함으로써 비약할 것인가”란 고민은 아직도 유효하다는 생각이 20년 전 그의 인터뷰 기사를 읽음으로써 새삼 절실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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