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계의 ‘자기반성’ 소재마저 시청률 도구로
강력한 경고 있어야 ‘자기반성’ 의미 찾을 것
연예계 뒷담화만…현실성 있는 설정 아쉬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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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TV 수목 드라마 ‘온에어’는 제작 의도에서 밝힌 대로 `드라마 왕국’인 21C 대한민국에서 드라마를 위기에 빠뜨린 당사자들이 자기반성을 하면서 만든 드라마다. 자기반성이란 제작비 문제와 시청률 경쟁에 의한 상업적 소재 및 부당한 방송 개입의 그릇된 제작 실태를 망라한다.

이런 자기반성은 ‘온에어’만큼은 지금까지의 잘못된 관행을 버리고 진정성을 살린 좋은 드라마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여진다. 방송사나 등장인물들의 이름을 실명 또는 그와 가깝게 하면서 진실과 허구를 넘나드는 이 드라마의 페이크 기법은 이런 생각을 뒷받침한다.

자기반성이 정말 있었는가

자기반성을 위해 드라마는 시상식 나눠먹기, 성상납, 시청률 지상주의, PPL, 외주제작의 구조적 문제, 매니지먼트사의 횡포, 연예인 비디오 파문 등을 과감하게 다뤘다.

그러나 소재로만 다룬다고 자기반성일 수는 없다. 문제를 일으킨 당사자들에 대한 강력한 경고와 뼈아픈 결과를 낳는 드라마적 구성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드라마 속에서 시상식 나눠먹기의 폭로는 오히려 시청률만 올려주고, 성상납 거부는 CF만 뺏기고 마는 해프닝으로 끝나며, 외주제작과 관련해서는 그럴 수밖에 없는 현실을 대변하고 있어 무책임하다.

오히려 ‘성상납’처럼 매우 민감하나 확인할 수 없는 소재를 마치 여성연예인이 다 그런 것처럼 일반화시키고 “오승아 데리고 있으려면 명심해야 할 세번째, 나중에 후회할지 모르니 꼭 한번 데리고 잔다” 등으로 연예인을 쉽게 성적 노리개로 삼을 수 있다는 인식을 주었다. PPL 광고에 문제제기를 해놓고 광고주인 ‘떡쌈시대’를 버젓이 드라마 내용에 담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다.

전문직의 세계를 다룬다던 드라마는 중반부터 연애 얘기로 돌려서 주춤하던 시청률을 끌어올렸다. 급기야는 실제 ‘온에어’ 제작과정에서 연장방송의 논란이 일어 1회를 늘리는 것으로 마무리짓고 말았다.

좋은 드라마의 요건을 갖추었는가

‘온에어’는 드라마 작가와 배우인 두 여성이 드라마를 주도한다. 두 사람은 자기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프로다. 그러나 두 주인공은 매번 감정싸움을 하고 일을 그르친다.

극중 작가인 서영은(송윤아)은 주변인들로부터 형편없는 작가로 조롱당하고 “서 작가 유치원생 맞고 365일 사춘기”라는 혜경(홍지민)의 대사처럼 성숙하지 못하다. 오승아(김하늘)는 연기력 없다는 비웃음을 들으면서도 ‘스타’라는 자신의 위치를 아랑곳 않고 사인을 부탁하는 팬을 무시하고 무안을 준다. 그리고는 “사람 많은 거 싫고, 너덜너덜한 종이에 사인해주는 것 싫고, 아무나 친한 척 들이대는 것도 싫고”라며 합리화한다.

또한 이경민(박용하)을 뺀 극중 PD들은 야비하거나 생각 없어 보이고, 기자들은 매니저가 술을 사거나 호통을 치면 기사를 올렸다 내렸다 한다. 심지어 극중에서 촬영감독이 오승아의 다리를 카메라로 훔쳐보는 장면으로 인해 한국방송카메라감독협회에서 사과를 요구할 정도로 극중 방송 관계자들은 웃음거리로 전락했다.

재미를 위해 드라마를 지나치게 갈등과 대립구도로 끌고가는 점도 거슬린다. 어려운 연기를 소화하기 위해 대본을 미리 받아보겠다는 승아의 제안을 대본검사로 오해해 갈등을 확대시키는 부분은 그렇지 않아도 질리도록 많은 말싸움을 만들기 위한 작위적 구성일 뿐이다.

극중 PD인 이경민은 “좋은 드라마란 통일성, 일관성, 극의 재미, 명확한 메시지, 완성도에 있다”고 말한다. 여기에 덧붙여 현실성 있는 상황 설정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스스로 제기한 문제점들을 극복해내지 못한 채 연예계를 둘러싼 뒷얘기로 재밋거리를 주고 있는 ‘온에어’.  혹여, 기존 드라마에 대한 비판마저도 결국은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 되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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