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봉화도 초읽기…‘MB 여성 인재풀’ 서울시 인맥 한계 벗어야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이 지난달 29일 사표를 낸 데 이어, 이봉화 보건복지가족부 차관도 사퇴 압력을 받고 있다.

이명박 정부 최고위직에 등용된 여성인사 4명이 모두 ‘부동산 투기’라는 불명예를 안고 낙마하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차관급)은 지난달 24일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후 인천 영종도 농지 매입과 자경확인서 조작의혹이 불거지자 사표를 제출했다.

하지만 박 수석은 “별거 아닌데… 너무들 한다. 억울하지만 사퇴하겠다”고 항변했다. 똑같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다른 청와대 수석들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이 희생양이 됐다는 ‘억울함’을 호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명박 정부에서 유일 여성인사가 된 이봉화 보건복지부 차관도 낙마 위기에 있다.

서울시 공무원이던 86년 주소지를 경기도 안성으로 옮겨 이 일대 농지를 사들인 후 15일 만에 주소를 다시 서울로 옮긴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통합민주당은  30일 이 차관을 농지법 위반과 국가공무원법 영리행위 금지조항 위반 혐의로 고발할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은 이미 사표를 낸 박 수석도 농지법 위반죄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논란이 된 여성인사 4명은 모두 ‘서울시 사단’ 일원이다.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시절 이춘호 전 내정자는 서울문화재단 이사를 지냈고, 박은경 전 내정자는 서울시 여성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했다. 박미석 수석은 서울복지재단 초대 대표이사 출신이며, 이봉화 차관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관을 지냈다.

이 대통령의 ‘여성 인재풀’ 한계는 박 수석의 후임 인선에서도 차질을 빚고 있다. 잇단 인사파동을 겪은 청와대는 내부적으로 1만명이 넘는 여성 지도급 인사 명단을 놓고 도덕성 높은 보건복지 전문가들을 추려내는 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하지만 보수인사 가운데 부동산 문제에서 자유로운 인물이 많지 않아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안명옥·고경화 한나라당 의원과 김태현 성신여대 교수가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