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 관점 수업 늘려야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성폭력 상담과 관련한 실무자의 얘기를 듣고자 김영희 서강대 양성평등성상담실 상담교수를 만났다. 김 교수는 현재 전국대학 성폭력상담 실무자협의회 회장을 맡아 활동 중이다. 서강대 외에도 정부, 기업, 학교 등 각계에서 성희롱 예방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성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학생의 수에 비해 신고 건수는 현저히 낮아요.” 김 교수는 안타까운 목소리로 말문을 뗐다. 성폭력은 친고죄일 확률이 높고, 특히 대학 내에서 교수-학생, 선배-후배처럼 권력관계인 경우에 신고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 그러나 과거에 비해 학생들이 성폭력을 인지하는 민감성이 높아졌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이 남녀를 통틀어 상승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요즘 학생들은 과거와 달리 데이트 성폭력이나 스토킹이 일어날 경우에도 바로 상담을 요청한다고.

김 교수에 따르면 대학 성폭력 상담사례 중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요하거나 외모를 비하하는 언어적 차별이다. 그 다음으로는 탈의실, 화장실을 몰래 촬영하거나 특정 신체부위에서 시선을 떼지 않는 시각적 성희롱이다. 동의하지 않은 신체접촉이나 추행 등 신체적 성희롱은 실제 발생 건수에 비해 신고 비율이 확연히 적은 편이다.

“대학 성폭력은 다루기 어려운 문제예요. 피해자 보호와 가해자 처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니까요. 저희는 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처벌보다는 교육에 중점을 둡니다. 가해자에게 접근금지나 정학 같은 징계를 주기도 하지만, 자신의 행동을 자각하고 교정하도록 돕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는 성희롱이나 성폭력이 없는 캠퍼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양과목 수준에서 성인지적 관점의 수업을 늘리고, 모든 학생들에게 관계 속의 갈등을 다루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누구나 교양수업에서 여성학 수업을 한 과목 이상 이수하도록 해야 하지 않겠어요. 교육이 양성평등 캠퍼스를 만들기 위한 첫번째 조건입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