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글로벌 증시의 급락으로 대부분의 펀드들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국내 증시가 반등에 성공하면서 손실 폭을 줄이고 있지만, 여전히 수익률은 예전만 못하다.

사실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손실을 감내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때문에 투자할 때는 손실에 초점을 맞추려는 자세가 요구된다. 버는 것보다 잃지 않는 게 더 중요하다는 얘기다. 주식형 펀드 투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개인투자자들이 손실을 입는 이유 중 하나는 단기적인 시장 변동에 따라 투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명한 투자자들은 시장 상황보다는 ‘투자 기간’에 초점을 맞춘다. 투자 기간에 초점을 맞춰 투자하는 것이 얼마나 손실 위험을 줄이는 길인가를 과거의 경험을 통해서 살펴보자.

미국 증시의 경우, 1928년부터 91년까지 63년 동안 어느 시점에 투자를 시작하더라도 대략 4년 투자하면 돈을 거의 잃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한차례 손실이 발생했는데 바로 자본주의 역사상 가장 참혹했고 2차 세계대전의 원인을 제공했던 ‘1929년 대공황’ 때였다. 미국 국민 10명 중 4명이 실업자였던 1928~31년의 4년 동안에 투자한 사람들은 손실을 입었지만, 나머지 시기는 4년만 투자하면 플러스 수익률을 낼 수 있었다.

우리나라도 비슷한 기록을 보여준다. 우리나라는 3년 정도 투자하면 지금까지 원금 손실의 위험이 거의 없었다. 물론 과거의 기록이 미래에 그대로 반복된다는 보장은 없다. 그렇다고 수십년간의 과거 데이터가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기록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사실은 짧게는 3년, 길게는 5년 정도 투자의 시간축을 확보하면 손실을 볼 확률을 대폭 줄여준다는 사실이다.

현재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대개 지난해 10월 이후 투자한 이들이다. 이제 6개월의 시간이 흘렀다. 6개월이란 시간은 결코 긴 시간이 아니다. 투자를 단 6개월 만에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게임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너무 성급하고 위험하다.

만일 당신이 현재 손실을 입고 있는 상태라면 마음을 느긋하게 갖자. 이렇게 말이다. ‘그래 3년 정도 기다리지 뭐. 그래도 안되면 2년 더 기다려서 5년을 채우지’라고. 투자 수익이란 인내심에 대한 대가라는 사실을 되새길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