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여성 운전권 촉구 동영상.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사우디 여성 운전권 촉구 동영상.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아랍국가 중 유일하게 여성이 운전할 수 없는 나라인 사우디에서 여성의 운전권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위민스이뉴스’(WomensEnews)는 최근 사우디 여성의 운전권을 요구하는 화제의 동영상을 소개했다.

공개되자마자 12만명의 조회 수와 660여개의 댓글을 기록하며 온라인 공간을 달구고 있는 이 동영상에서는 외곽도로를 달리는 한 여성이 “사우디에서 여성은 시외지역에서만 운전할 수 있고 정작 필요한 도심에서는 운전할 수 없다. 이런 현실이 슬프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 “당신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는 찬사의 글에서부터 “창녀”라는 비난의 덧글까지 논쟁이 불붙고 있다. 

동영상이 게재된 시기에 맞물려 사우디 여성들 126명은 내무부 장관에게 여성의 운전권을 요청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모두 해외에서 면허증을 취득한 이들은 “사우디 여성들도 운전할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는 이들에게 운전하는 법을 가르쳐주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사우디는 1932년에 독재정권이 들어선 이래 여성의 운전권을 이슬람 율법에 의해 금지해왔다. 그러나 차 없이 이동할 수 없는 사우디에서 여성들에게 운전은 필수. 부유한 여성들은 운전사를 고용하지만 서민층은 그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여성의 운전권 획득에 가장 큰 걸림돌은 사우디의 독재정권이다. 2003년 사우디의 한 남성이 여성의 운전권을 허용하는 헌법 개혁을 요청하는 청원서에 사인을 했다가 9년 형을 선고 받은 적도 있다.

사우디의 종교지도자들은 ‘여성의 보호’를 근거로 여성의 운전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여성계에서는 이를 종교가 아닌 ‘인권의 문제’로 보고 있다. 운전뿐 아니라 교육, 혼인, 상거래, 수술·진료 등 모든 일상사에서 남편 또는 남성 친척의 허락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우디에서 여성운동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여성단체와 같은 비정부기구는커녕 정당조차 존재할 수 없는 상황. 현행법상 여성의 운전권 운동은 비밀리에 진행될 수밖에 없어 온라인 공간이 활발한 운동 공간이 되고 있다. 

사우디 정부는 지난 1월 여성의 운전 금지법을 해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사우디 여성계는 올해 안으로 여성들이 운전권을 쟁취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일거수일투족이 남성의 보호 하에 있는 억압적인 사우디 사회에서 여성의 이동권은 남성중심적 보호막을 깨는 첫 단계로 꼽히고 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