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연씨가 한국인 최초로 우주여행을 했다. 이는 한국이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우주인 배출국이 됐음을 의미한다. 한국 최초 우주인의 탄생으로 앞으로 우주항공 분야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김준성 직업평론가로부터 2018년 한국의 유망한 우주 관련 직업에 대해 들어봤다.

우주인·우주실험전문가

당연하게 우주인이 직업군으로 급부상하게 된다. 지금까지 우주인들은 우주여행에서 체험한 경험을 들려주거나 여러 가지 우주실험을 수행하고 있다. 앞으로는 더 다양한 일들을 담당하게 되면서 우주인의 직업영역도 세분화될 것이다. 고난이도의 과학실험을 담당하는 우주실험 전문가나, 물리화학·천체과학·항공학·우주공학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우주임무 전문가가 늘어날 것이다.

우주복 디자이너

우주복은 특수하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우주복 소재도 다양한 과학적 고려가 포함돼야 한다. 우주인이 늘어나는 만큼 우주복 디자이너의 영역도 넓어질 것이다.

우주선 선장·우주정거장 운용자

소유즈 우주선처럼 우주선의 도킹과 항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우주선 선장이 필요하게 된다. 또 항공권에서 우주정거장을 운용하는 일에서도 직업적 수요가 발생한다. 우주정거장은 16개국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어 수익을 창출할 방안도 모색될 것이다.

우주항공 공학자·천체물리학자

우주항공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이 분야의 학자들이 더욱 많이 필요해진다. 우주항공 공학자와 지구 위성·천체에 대한 현상을 물리학적으로 연구하는 천체물리학자 등이다. 이들은 우주 관련 기관에서 일하거나 대학에서 강의를 하게 될 것이다.

발사체산업 정책전문 관료

우주산업이 발달하려면 우주선 발사체 관련 기업들이 더욱 성장해야 한다. 그러자면 발사체산업을 전담하는 공무원의 역할이 커질 것이다. 기술고시를 통해 이런 분야의 전문 공무원들이 유망한 직업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우주항공 전문의사·우주여행 심리상담가 

우주여행이 늘어나면 우주 불면증과 골다공증, 몸이 뭇는 우주 부종 등에 대한 치료들이 요구된다. 이런 분야의 전문의사가 되려면 의과대학에서 공부하거나 의료전문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국 대학에는 항공의료 분야의 학문이 발달해 있다. 아울러 우주여행에 따른 심리적 문제를 해소해주는 전문가도 필요해진다. 

우주체험관 코디네이터·우주관광 가이드

우주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우주체험관 설명을 담당하는 코디네이터의 유망성이 가중될 것이다. 또 우주여행이 늘어나면서 여행 전에 주의사항 등을 설명하는 우주관광 가이드도 요구된다. 고액의 비용이 드는 여행인 만큼 이들의 전문성이 다양하게 필요하게 될 것이다.

 

우주여행 작가

한국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씨의 탄생과 더불어 우주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집필하는 것을 주업으로 하는 우주여행 작가들이 늘어날 것이고, 인기를 얻게 될 것이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