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 (주)에디코 대표
김영철 (주)에디코 대표
  • 정창규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8.04.18 17:37
  • 수정 2008-04-18 17: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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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의 발전이 회사의 발전”
유도인에서 300억원 매출 기업 CEO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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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95년 시작해 독창적인 교육서비스로 현재 3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교육서비스회사 ㈜에디코의 김영철 대표. 에디코는 방문교사 파견, 전화 영어 강의, 인터넷 동영상 강의 등 다양한 시스템을 이용한 교육사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업체다.

김 대표의 집무실에는 넓은 책상도 안락한 의자도 없다. 기업 CEO의 집무실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비좁고 부족한 이곳에서 그는 서서 일을 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하지만 그는 “운동도 되고 일을 빨리 처리할 수 있어서 오히려 편하다”고 말한다. 그는 회사 내에서 사장이 아닌 관리자로 통한다. 권위적인 이미지를 버리고 직원과 함께 커가겠다는 그의 뜻이기도 하다.

김 대표는 사업의 성공 원인으로 틈새시장 공략과 차별화 전략을 꼽는다. 창업 당시 에디코만의 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해 시작한 것이 유아에게 한글을 가르치는 학습지 프로그램. 그는 “당시만 하더라도 학습지 시장은 대부분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 많았다”고 회고했다.

그리고 얼마 후 또 다른 틈새를 공략해 중·고생 대상의 학습지 ‘중앙 홈스쿨’을 시작했다.

“기존 학습지와는 확연히 차이가 났습니다. 기존 학습지 교사들이 한 학생에게 10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해 교육하던 시스템을 버리고 학원(과외)과 학교의 중간단계를 활용한 새로운 시도였습니다.”

중앙 홈스쿨은 기존 방문교사의 수업시간을 30분에서 1시간으로 늘렸고,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해 모자라는 부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교육시스템은 현재 중국 현지에까지 들어가 있다.

그 외에도 10분간 전화로 영어회화를 하는 ‘파워 잉글리시’, 초등영어 전문학원 ‘Easy & Fun English’ 등으로 사업을 넓혀나갔다. ‘Easy & Fun English’는 현재 전국에 280개의 체인점을 두고 있다.

김영철 대표는 ‘직원의 성장’을 중요시해 직원 교육 프로그램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에디코에서는 그를 비롯한 사원 모두가 일주일에 1~2회씩 다양한 사내외 강의를 듣고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카네기교육’ ‘크리스토퍼 리더십’ 등 일반인들이 접하기 어려운 고급 강의도 직원들에게 듣게 한다. 1인당 300여만원의 높은 수강료도 개의치 않는다고.

뿐만 아니라 새 교육 프로그램이 나오면 외국도 마다하지 않고 달려가고, 좋은 강의라고 판단되면 라이선스 계약을 맺어 직원들에게 기회를 준다. 또한 매년 직원의 10%는 회사 지원금을 받아 일주일간 해외 연수를 떠난다. 최근에는 펀드나 재테크, 부동산 등 업무와 다른 분야의 강사도 불러 직원들의 목마름을 채워주고 있다. 매달 좋은 책을 선정해 읽고 토론을 하기도 한다. ‘직원의 발전이 곧 회사의 발전’이라는 그의 인재경영론에서 나온 것이다.

“회사는 단순히 직원들에게 일을 시키고 월급 주는 곳이 아니라, 사람을 키우는 곳이라고 셍긱합니다. 개인과 회사의 성장은 곧 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고 가치를 만들어내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런 유별남으로 인해 그는 지난 연말 한국언론인연합회가 선정한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의 인재육성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가 이렇게 직원들의 교육을 챙기는 것은 그의 체험에서 비롯됐다. 운동밖에 모르던 유도선수에서 중견기업의 CEO가 되기까지 그의 성장 스토리는 한편의 드라마와도 같다.

전국체전에서 은메달을 따는 등 유망한 선수였던 김영철 대표. 하지만 대학 진학 후 연골 파열의 부상을 입고 꿈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 배운 거라고는 운동밖에 없는 그는 사회생활을 거치며 뒤늦게 ‘교육의 힘’을 통해 성장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운동을 접고 단돈 7000원을 들고 서울로 올라온 것이 1980년. 전집류 생산 대형출판사인 국민서관 영업부로 들어간 그는 우여곡절도 많이 겪었다.

“처음 하는 영업일이라 힘들었습니다. 자존심 상하는 일도 다반사였고요. 이 길이 초원으로 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정글이라고 생각하고 저 스스로를 바로잡았습니다.”

거기서 그는 6년 만에 수억원대의 연봉을 받는 최고의 영업맨으로 성장했다. 그리고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15년 만에 ‘에디코’라는 이름을 내걸고 창업을 결심하게 된다. 창업 당시 9명이었던 직원은 현재 1200여명으로 늘어났고, 매년 45% 이상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성장 중이다. 매출 1000억원대의 기업을 만들겠다는 그의 꿈도 멀지 않은 듯하다.

그가 이루지 못한 유도의 꿈은 장남인 광섭씨가 이어가고 있다. 2006년 도하아시안게임에서 동메달을 딴 유망주다.

지난 2005년 그는 ‘고려진생’을 인수해 생소한 인삼사업에도 뛰어들었다.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시작한 일이다. 인삼 수출은 해외투자와 무역실무를 익히고 해외시장, 특히 중국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큰 힘이 됐다.

그를 보면 그저 쉽게 얻어지는 것은 없었다.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템 개발에 매진하고 직원들의 잠재력 발휘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투자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몸소 실천하는 CEO의 창조적인 기업은 이렇게 만들어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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