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큰 여성과 왜소증 남성 가부장제 상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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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현대연극의 거장’으로 알려진 연출가 리 브루어(71)가 연극 ‘인형의 집’과 함께 한국을 찾았다.

리 브루어는 로버트 윌슨, 리처드 포먼과 함께 이미지 연극의 3대 연출가로 꼽히며 오프브로드웨이의 권위 있는 연극상인 오비상을 8개나 수상한 인물이다.

리 브루어의 연출로 3일부터 6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공연된 극단 마부마인의 연극 ‘인형의 집’은 키 큰 여성과 왜소증 남성을 출연시켜 화제가 됐다.

“모든 것이 여성에게 맞지 않고 억지스러운 ‘진짜 인형의 집’에 노라를 살게 함으로써 입센의 원작이 보여준 가부장제의 모순과 취약성을 상징화했다.”

공연을 앞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장에서 만난 리 브루어는 “‘인형의 집’은 최초의 여성주의 작품이자 이 세상 여성들의 문제를 다루는 가장 중요한 작품”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현대 연극계에서 기발함과 파격성으로 유명한 연출가. 기존의 수없이 공연됐던 ‘인형의 집’을 독특한 시각으로 재창조했다.

이번 ‘인형의 집’은 남녀의 키 차이뿐 아니라 출입문, 가구 등 모든 것이 남성의 작은 키에 맞춰진 세트가 돋보인다. ‘노라’를 비롯한 장신의 여성배우들은 남성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몸을 구부리고 무릎을 꿇어야 하며, 남성들은 자신보다 2배나 큰 여성들을 지배하려 한다. 남성의 세계에 맞춰야만 하는 여성들의 현실을 풍자한 것.

리 브루어는 “‘누가 인형의 집을 지었는가’라는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이 이러한 작업을 하는 중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인형의 집’을 만든 것은 사회 시스템”이라는 게 그의 주장. 사회 시스템에 의해 올바른 남자, 올바른 여자의 역할이 규정되었고, 이를 따라야 했던 남녀 모두가 결국은 희생자라는 것이다.

마부마인은 ‘인형의 집’을 세계 29개 도시에서 공연했다. 남녀와 지역에 따라 관객들의 반응은 천차만별이었다고. ‘이건 딱 내 이야기’라며 환호하는 여성이 있는가 하며, 어떤 여성은 울었고, 남자들 중에는 욕을 내뱉는 관객도 있었다. 브루어는 “솔직히 그런 논쟁을 기대했다”며 “한국 관객의 반응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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