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화로 중국 여성감독 설 곳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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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영화제에서 감독특별전을 열게 돼 기쁩니다. 여성감독으로서 많은 영화를 찍었지만 큰 관심을 받지 못했는데, 여성영화제에서 알아주시니 더욱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제10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감독특별전의 주인공으로 선정된 펑 샤오리엔(55) 감독은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2004년 제4회 광주국제영화제에서 ‘상하이 이야기’를 상영하며 한국을 방문했던 그는 “모든 사람들이 아주 열심히 일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한국 관객들이 영화에 열정적이라 감동받았다”며 한국에 대한 인상을 전했다.

펑 샤오리엔 감독은 장 이모우 등과 함께 베이징전영학원을 졸업하고 1986년 장편 데뷔작 ‘나와 내 반 친구’를 만들며 영화계에 입문했다. 국제적으로 이름을 알린 것은 88년 ‘세 여자 이야기’. 톈안먼 사태 이후 여전히 완고한 중국 시골의 가부장제를 비판한 이 영화는 미국과 일본의 극장에서 중국 최초의 여성영화로 소개되며 개봉됐으며 ‘중국의 컬러 퍼플’이라고 일컬어지며 환영받았다.

상하이에서 나고 자랐다는 펑 감독은 ‘상하이 3부작’인 ‘상하이 여인들’(2002년), ‘상하이 이야기’(2004년), ‘상하이 룸바’(2006년) 등 상하이라는 도시공간 속 여성이라는 주제에 매달려왔다. 최근작 ‘상하이의 아이들’(2007년)까지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10일 한국을 방문할 펑 샤오리엔 감독을 이메일로 미리 만났다.

-영화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내 어린 시절은 문화대혁명의 시기로 지금의 북한과 비슷한 어려운 상황이었다. 1976년 문화대혁명이 끝난 후 대학들이 학생을 모집하기 시작할 때 베이징전영학원에 지원했다. 초등학교밖에 졸업하지 못했지만 소련영화 번역가인 어머니 옆에서 많은 영화를 보았고, 극장 영사실을 드나들며 영화의 제작과정도 이해하고 있어 친숙했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이 영화감독이 된 계기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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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여자 이야기’는 사회주의 현실 하의 가부장제를 다루고 있는데….

“1950년대부터 모택동은 ‘여성이 세상의 반이다’라고 주장하며 여성들에게 가정에서 나와 직업을 가지도록 독려했다. 그 시기에 젊고 능력 있는 여성들은 ‘철여성’ 이라고 불렸다. 겉으로 보기에는 여성들의 사회 참여가 늘어났지만 본질적으로는 남녀 모두 진정한 권리를 가지지는 못했다. 문화대혁명 이후 상업화가 빠른 속도로 들어오면서 여성에 대한 가치관도 바뀌고 있다.”

-중국 사회의 변화에 따라 영화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내 영화들은 그렇게 대단한 영화는 아니다. 중국 사회가 변화하면서 내 자신도 변한 것이 이제 더 이상 ‘세 여자 이야기’나 ‘상하이 여인들’ 같은 영화는 찍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이다. 상업화의 물결 속에서 아무도 투자를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현실을 직시하고 투자자가 허락한 범위 내에서 인간의 진실한 감정과 사회에 대한 인식을 영화에 반영하려고 한다.”

-중국 내 여성영화감독들의 현실은?

“중국 여성감독들이 번영하던 시대는 오히려 80년대였다. 매년 출품되는 작품 중 3분의 1가량이 여성감독 작품일 정도였다. 국가의 지원을 받는 영화제작소에서는 일정 비율 이상을 여성감독에게 할당해야 했기 때문. 시장경제체제로 바뀐 후에는 여성감독들에게 기회가 많지 않다. 지난해 중국 베이징영화총국에 통과된 작품 402편 중 여성감독 작품은 5편이 안될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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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에 대한 생각은?

“한류 바람을 타고 중국에서도 한국영화가 유행이지만 대부분 ‘엽기적인 그녀’류의 상업영화뿐이다. 특히 한국 여성감독의 영화를 본 적이 없어 이번 영화제가 기대된다.”

-영화제 기간 동안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는데….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한국 관객과의 만남이 매우 기대된다. 한국 관객들이 내 영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좋아해주기를 바란다. 또한 내 영화 5편을 한자리에서 보는 것은 나로서도 처음이라 지난 20년 세월을 되돌아보는 기회가 될 것 같다.”

-앞으로의 계획은?

“과학자 왕선에 대한 영화를 준비 중이다. 상하이 출신으로 베이징에서 생활한 과학자의 이야기라 베이징에서 촬영하게 된다. 상하이를 떠나 다른 지역 문화를 다룬다는 것이 내게는 하나의 도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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