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설문조사…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체감
환경정책·지방자치 추진에 여성이 적합함 방증

물 부족, 식량 부족에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체감도가 높고 직업군 중에서는 주부가 가장 걱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지난 12일 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세계적으로 물 부족, 식량 부족 문제가 부각되고 있고, 한국도 예외가 아니라고 보도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느 정도 실감하고 계십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84.8%가 ‘걱정된다’고 답변했다.

성별로 보면 여성의 52.8%가 ‘매우 걱정’, 32.4%가 ‘조금 걱정’이라고 답변한 데 비해 남성은 ‘매우 걱정’이 29.2%, ‘조금 걱정’이 55.1%로 조사돼 자원 부족에 대한 인식도가 여성이 훨씬 높음을 보여줬다. 특히 ‘매우 걱정’이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직업군이 주부(55.1%)로 나타나 여성들이 환경친화적 사고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줬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이번 결과는 여성들이 생활밀착형 이슈에 민감하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면서 “생활 기반 정치를 추구하는 지방의회에 여성들이 많이 배출돼야 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특히 21세기의 주요 이슈인 환경정책 추진에 여성들이 적합함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령별 결과에서도 20대의 높은 인식도가 눈에 띄었다. 45.2%가 ‘매우 걱정된다’고 답변한 40대의 뒤를 이어, 20대가 43.5%로 2위를 차지한 것. 반면에 30대는 ‘매우 걱정된다’가 33.0%로 자원 부족에 대한 인식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형준 교수는 “20대의 자원 부족 인식도가 30대나 50대를 추월했다는 것은 최근에 청년세대가 물질적 가치관에서 벗어나 탈물질적 가치관, 즉 삶의 질 문제에 관심을 갖는 방향으로 가치 기준이 변화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평했다.

지지정당별로는 민노당 지지층의 51.3%, 한나라당 지지층의 44.1%, 자유선진당 지지층의 40.9%가 ‘매우 걱정’이라고 답변, 대체적으로 높은 우려감을 보였으나, 진보세력층이 좀더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성·연령·동별 비례할당에 의한 무작위 추출로 전국 19세 이상의 성인남녀 724명(여성 370명, 남성 354명)에게 전화조사를 통해 실시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