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만 당당, 속으론 사회적 무능력 보여 아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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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TV 드라마에서 자기 주장이 강한 여성들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시청률 20%를 넘기며 인기를 끌고 있는 MBC 주말드라마 ‘천하일색 박정금’(연출 이형선, 극본 하청옥) 또한 그렇다.

이 드라마에 나오는 여성들은 모두 주도적이며 주장이 강하다. 박정금(배종옥)을 비롯, 친정엄마 윤씨(나문희), 사 여사(이혜숙), 사공유라(한고은)까지 다 그렇다. 여성 만세다.

그러나 사회적 시각에서 보면 그 반대다. 똑똑하게 그려진 이들 여성은 무능력하고 합리적이지 못한 점도 드러낸다. 사 여사와 사공유라는 박봉필의 돈을 뜯어내 기생하며 살고, 친정엄마 윤씨는 용준 형제에게 억지를 부려서 자기 이익만 차린다. 또한 유일한 직업여성인 정금은 형사로서 함량 미달인 인물로 그려진다.

형사로서 함량 미달인 박정금

정금은 긴급출동 중에 생활비 영수증이나 정리하고 동료들이 범인들과 몸싸움을 벌이는 동안에도 아들과 전화통화만 한다. 관내에서 일어난 연쇄 방화사건으로 뉴스에서 난리인데도 상사의 지시를 무시하고 짬뽕 국물에 젖은 쪽지에 매달려 며칠을 중국집 배달원만 따라다니는 제멋대로인 형사다. 마약사범을 잡으러 긴급출동 중에도 애인 생각, 후배가 자기 때문에 의식불명인데도 온종일 사랑타령이다.

직업윤리도 위험하다. 잃어버린 아들 생각에 소매치기 현행범을 풀어주고는 “어설픈 초범들이나 잡아서 실적이나 올리는 것이 경찰의 할 일이냐”고 항변한다. 감정이 앞서 병원에 입원한 피해자를 바닥에 내동댕이치고, 법이 아닌 개인적인 폭력으로 시민을 응징한다.

유약하나 성공한 남성 캐릭터

이는 남성들이 유약하기 이를 데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는 성공한 캐릭터로 그려진 것과 대조적이다. 정용준(손창민) 형제는 정금 모녀에게, 박봉필(박근형)은 사 여사에게, 한경수(김민종)는 양어머니에게 막대기처럼 휘둘린다. 한경수는 매정한 정금 앞에서 울먹이고, 정용준은 씩씩하고 당찬 정금 앞에서 늘 소심하다.

그러나 박봉필은 경제적으로 성공한 인물이며, 한경수는 수임한 모든 사건에서 승소하는 유능한 변호사고, 정용준은 의사인 데다가 사회봉사활동까지 남 다르다. 이와 달리 여성들은 목소리만 컸지 실속이 없게 그려져 오히려 현대적 여성상을 왜곡시킬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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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에 맞지 않는 비현실적 가족배경

여성 캐릭터가 이렇게 한심하게 그려진 데는 시대에 맞지 않는 상황설정이 한몫을 한다. 본부인을 내쫓고 들어앉아 비단한복을 휘감고 있는 가정부 출신의 사 여사, 사 여사가 데리고 들어온 딸 사공유라, 사공유라에게 남편을 뺏기고 애까지 잃은 본처의 딸 정금, 후처에게 쥐여서 친딸을 구박하는 아버지 등. 60~70년대에나 있었던 이런 비현실적인 집안 풍경에서 어떻게 2008년을 살아가는 현대 여성상을 제대로 그려낼 수 있을까.

신선한 시도에 못미치는 대사처리

그러나 이 드라마에서도 눈여겨볼 부분이 있다. 바로 동성간의 결합으로 이뤄진 두 가족을 제시하고 있는 점. 정금의 집은 모녀가, 용준의 집은 형제가 가족을 이루고 있는데, 이들 가족을 들여다보면 남녀의 성역할과 관계없는 가족의 역할분담이 독특하다.

그러나 등장인물 간에 오가는 대사가 모처럼의 신선한 시도를 가린다. 아직도 ‘여자가 ~, 남자가~’라는 말들 투성이다. 정금의 상사는 계속 그에게 ‘여편네’ 혹은 ‘이 아줌마’라고 호칭하고 “집에 가서 살림이나 해”라는 말을 밥먹듯 한다. 반상회에 간 용두는 “남자가 여편네들 사이에 끼여 앉아 반상회나 한다”며 비웃음거리가 된다.

특히 경수의 양어머니가 “빌딩까지 싸오겠다고 안달이던 혼처들이 나중엔 슬슬 피하는 이유가 뭐겠니? 어떤 사람의 씨인지도 모르는 거, 막상 불안하지 않겠니?”라고 말하는 부분은 위험수위를 넘나든다.

기존의 드라마와 다른 당당한 여성 캐릭터로 사랑받고 있는 ‘천하일색 박정금’. 그러나 신선한 시도에 비해 대사가 따라주지 못하는 점, 당당함뿐 아니라 사회적 역할에서도 제대로인 여성을 그려내지 못하는 점에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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