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노하우로 제품·서비스 모니터
'온라인 홍보 전문가' 제2인생 도전

 

더블유인사이츠(W.insights)에서 운영하는 ‘여성소비심리전문가과정’에 참여중인 40대 주부들이  힘차게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우현, 홍은희,  김형숙, 한경미, 서승희씨.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cialis manufacturer coupon open cialis online coupon
더블유인사이츠(W.insights)에서 운영하는 ‘여성소비심리전문가과정’에 참여중인 40대 주부들이 힘차게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우현, 홍은희, 김형숙, 한경미, 서승희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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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마담슈머(madamsumer·주부모니터단)’ 열풍이 기업뿐만 아니라 아파트시장, 호텔업계 등 전 산업분야로 확산됨에 따라 지원자가 폭증하면서 ‘주부고시’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한국인삼공사 주부모니터 담당 김미성씨는 “지난해 20명 모집에 1200명이 지원해 지원서를 읽는 데만 이틀이 걸렸다”고 토로했다. 

여성을 뜻하는 ‘마담(madam)’과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를 합친 단어인 ‘마담슈머’는 ‘주부 소비자 마케터’가 늘어나면서 생겨난 신조어다.

‘주부모니터단’이란 이름으로 익숙한 ‘마담슈머’들은 기업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고, 그에 대한 평가와 의견을 기업에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파트시장에서도 모델하우스 방문 평가, 준공단지 방문 평가 등의 활동을 마담슈머들에게 맡기고 있다. 최근 주부모니터단을 모집한 회사만 해도 대우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동부건설 등 10곳이 넘는다. 

지난해 주부커뮤니티 미즈(www.miz.co.kr)가 회원 10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55%의 주부들이 모니터활동 경험이 있다고 응답할 정도로 주부모니터단 규모는 커지고 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주부모니터를 모집한 기업은 1600군데(2006년 기준)가 넘는다.

박유경 미즈 콘텐츠팀 이사는 “모니터 활동은 15년 전쯤부터 있어왔지만 단순히 제품을 사용하고 좌담회 자리에서 소감을 발표하는 정도였다”며 “하지만 점차 소비문화가 발달하고 소비자군이 세분화되자 기업들도 온라인 홍보의 한 방법으로 주부모니터단을 운영하는 식으로 변했다”고 설명했다.

마담슈머가 온라인 홍보방법으로 자리 잡으면서 ‘주부들의 후기 사이트’도 뜨고 있다. 주부회원 수가 2만7000여명에 이르는 ‘아이와 함께 여행을’(cafe.naver.com/travelwithkids)이란 카페는 호텔업계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이다.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영역은 화장품 후기 사이트로 화장발(cafe.daum.net/dalgun2n), 닥터윤주의 화장품나라(cafe.daum.net/cosmetic1), 유리거울(cosmeholic.cyworld.com) 등이 있다.

요즘 들어 기업들은 새롭게 ‘기업 마담슈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웅진코웨이가 오는 16일까지 모집 중인 ‘코웨이 마담슈머 1기’가 대표적인 사례다. 6개월 동안 체험제품인 정수기(시중가 약 150만원), 음식물처리기(약 70만원) 등을 무료로 기증받을 뿐만 아니라 활동 성과에 따라 최대 300만원의 성과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김형권 웅진코웨이 마케팅본부 과장은 “생활환경 가전회사인 웅진코웨이의 가장 중요한 고객은 주부”라며 “단순히 주부들의 아이디어를 모으는 수준을 넘어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문과정을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보통 마담슈머 활동기간은 6개월로 활동비는 평균 200만원 정도다. 활동비가 적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따로 시간을 내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의 체험이 자연스럽게 활동으로 연결되고, 해당 제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활동하고 있는 주부들은 만족하는 편이다.

이와 관련해 미즈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모니터 활동을 하는 이유로 ‘부업’은 13%에 그친 데 비해 ‘무료 제품사용 기회’라는 응답이 64%를 차지했다. 주부들이 제품을 무료 사용하고 자신의 의견을 낼 수 있는 데 모니터 활동의 의의를 두고 있는 것.

4년째 주부모니터단으로 활동해오고 있는 김영화(39·서울 강서구)씨는 “돈을 생각했다면 다른 아르바이트를 알아봤을 것”이라며 “주부들의 살림 노하우가 깃든 모니터를 통해 나온 의견이 실제 기업 제품 생산에 반영될 때 큰 보람과 긍지를 느끼기 때문에 이 활동에 참여한다”고 말했다.

마담슈머 활동에 참여하려면 주부모니터(jubumonitor.paran.com)와 주무커뮤니티 미즈(www.miz.co.kr/monitor) 사이트에서 모집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이와 달리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훈련받을 수 있는 방법은 더블유인사이츠(W.insights.co.kr)에서 운영하는 ‘여성소비심리전문가과정(이하 여소심)’에 참여하는 것이다. 12주에 걸쳐 마케팅 기본개념, 여성 마케팅, 마케팅 조사실습으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활동을 시작한다. 20대부터 50대 여성으로 인터넷 활용이나 간단한 워드 작성만 가능하면 신청이 가능하며, 오는 31일까지 제5기 여소심 과정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주부모니터 활동은 ‘제2의 인생’을 시작하게 되는 기회로도 작용하고 있다. 현재 아동 요리지도자로 활동 중인 박성옥씨는 2006년 여소심을 통해 주부모니터단으로 처음 활동하다가 권명숙 요리치료협회 회장을 알게 되면서 ‘요리사’라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게 된 경우.

박씨는 “모니터단 활동으로 다른 주부들과의 커뮤니티도 형성되고, 다양한 이들을 만나게 되면서 새로운 꿈을 이루게 됐다”며 “생활이 소비인 현대생활에서 모니터단 활동은 일상을 즐겁게 만들어주는 비타민 역할을 해줄 뿐만 아니라, 물품 구매시 소비자의 관점뿐만 아니라 판매자의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눈을 갖게 해줬다”고 말했다.

여성마케팅 컨설팅 전문기관인 더블유인사이츠 정근미 컨설턴트는 “주부모니터단은 여성소비자를 대표할 수 있는 ‘의식 있는 새로운 계층’으로 기업에 여성고객의 진실된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다”며 “주부들은 감성적인 부분까지 세심히 신경 써 모니터 활동을 하기 때문에 최근 기업들이 주력하고 있는 감성마케팅의 강점을 살리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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