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책은 시대적 요구 여성부의 역할 강화될 것"
가족친화법·성인지 예산제도 공산될까 걱정
교수 복귀 대신 전원생활로…책 집필 계획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머리를 짧게 잘랐더니 요즘 여성가족부 존치 싸움 때문에 그런 거냐고 많이들 묻더라고요. 그건 아니고요.(웃음) 홀가분한 기분으로 그동안의 짐을 덜어놓고 시골에서 좋아하는 꽃 키우며 느릿느릿 살고 싶은 제 마음의 표현이랄까요.”

3년2개월이라는 ‘최장수’ 임기를 뒤로 하고 퇴임을 사흘 앞둔 지난달 26일 종로구 가회동에서 만난 장하진 여성가족부 장관은 짧아진 머리만큼이나 밝고 편안해 보였다.

비록 ‘여성부’로 축소되기는 했지만 “시대적 요구인 여성정책은 누구라도 거스를 수 없다”는 자신의 믿음이 실현됐기 때문이다. “사실상 폐지 아니냐”는 물음에도 장 장관은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시절의 약속과 달리 여성가족부를 없애려고 했지만 결국 존치됐다”며 “앞으로 쏟아질 새로운 여성정책에 대한 요구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지금보다 여성부의 역할을 더 강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하지만 스스로 ‘가장 잘한 일’로 꼽은 보육과 가족정책의 이관에 대해서는 씁쓸한 심경을 감추지 못했다. 보건복지부에서 주변업무로 취급되던 보육과 가족정책을 국가 핵심과제로 만든 ‘노력’이 허투루 돌아가게 됐기 때문이다.

장 장관은 “보육과 가족정책은 성인지적 관점이 들어가야 정책효과도 커지고 새로운 정책도 개발될 수 있다. 복지 마인드로는 역부족일뿐더러, 보건복지가족부라는 공룡부처 안에서는 자연스레 퇴행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여성가족부가 처음 제정에 성공한 ‘가족친화사회환경조성법’에 강한 애착을 드러냈다. 장 장관은 “최근 국회를 통과한 다문화가족지원법은 법무부 등 타부처에서 욕심을 냈던 만큼 잘 시행될 것이다. 그러나 가족친화법이나 아직 시작도 못한 성인지 예산제도는 이대로 흐지부지될 공산이 크다”고 걱정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선언한 ‘노 홀리데이’가 대표적인 사례다. 장 장관은 “창의적 작업은 확실하게 집중하고, 확실하게 쉬어야 가능하다. 효율성에 대한 개념이 서로 다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장 장관은 지난 3년간 ‘7시 정시 퇴근’을 직원들에게 ‘강요’해 남긴 시간외수당을 모두 성과급으로 전환해 나눈 바 있다.

이처럼 최장수 장관으로 여성정책에 대한 욕심이 누구보다 많은 장 장관이지만, 퇴임 후에는 ‘소박한 삶’을 보내기로 결정했다. 평소 가장 큰 소망이었던 좋아하는 꽃을 마음껏 키우고, 여성계 인사들이 언제든 찾아와 쉴 수 있는 공간을 꾸리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원직인 대학교수(충남대 사회학과)도 그만뒀다. 장 장관은 “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고  세계화와 여성노동에 관한 책을 집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여성으로는 드물게 공직사회 고위직에서 일한 경험을 살려 후배들의 ‘멘토’ 역할을 해주고 싶다”는 말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