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보도 9개월 만에 성범죄 실태 논란 재점화
문화관광부 대책단 꾸려 3월 종합대책 발표키로

남성감독에 의한 여성선수 성범죄 사태가 ‘제2라운드’에 돌입했다. 

전직 여자배구 국가대표 선수가 지난 11일 방송을 통해 전·현직 감독들에게 성폭행을 당했으나 가해자와 구단에 의해 은폐된 사실을 폭로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해 6월 우리은행 여자프로농구단 소속 선수가 자신을 성폭행하려 한 박명수 전임 감독을 공개 고소해 파문이 인 후 9개월 만이다.

KBS 1TV ‘시사기획 쌈’(연출 정재용) 제작진은 이날 ‘스포츠 성폭력에 관한 인권보고서’ 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계의 여성선수 성폭력 실태를 고발했다.

이날 방송에 따르면, 지난해 한 고등학교 여자농구부 코치가 선수들에게 당번제로 안마를 강요하며 상습적 성폭행을 일삼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의 코치는 사실 발각 후 대한농구협회에서 영구 제명됐지만, 현재 한 학교의 여자농구부로 옮겨 지도자로 계속 활동하고 있다. 스포츠계 성범죄자에 대한 처벌이 ‘솜방망이’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한 남성지도자는 “자기를 따르게 하기 위해 성폭행하는 방법이 남성지도자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다”며 “초등학교부터 성인 선수까지 대다수의 종목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증언해 충격을 줬다.

본지는 지난해 6월 스포츠계에 만연한 성폭력 실태를 앞서 보도한 바 있다. 당시 박찬숙 대한체육회 부회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남성감독에게 성폭행을 당해 임신한 뒤 반강제로 퇴출당하거나 성폭행의 충격으로 자살까지 시도한 선수들도 있다”고 폭로하고 “만약 남성감독들의 성범죄를 이대로 방치한다면 여성선수의 죽음은 시간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본지는 당시 ▲초·중·고 및 대학·실업팀 여성감독·코치 의무할당제 도입 ▲구단별 감독·코치·선수 성희롱 예방교육 의무화 ▲성범죄자 영구 제명 등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자 주무부처인 문화관광부는 오는 3월 ‘체육계 성폭력 근절 종합대책’ 발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당장 15일에 대한체육회, 교육인적자원부, 여성단체로 구성된 체육계 성폭력 근절대책단을 발족하고,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거쳐 여성선수 성폭력 피해방지대책을 모을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 의뢰해 프로팀과 직장 운동부에 소속된 여성선수 1500명을 대상으로 성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와 관련해 문광부 관계자는 “생각보다 응답률이 저조하고 해외사례 연구도 쉽지 않아 좀더 보완한 후 3월에 종합대책과 함께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방송에서처럼 여성선수 성폭력은 내부 은폐가 심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감독·코치·선수 성희롱 예방교육 의무화와 여성감독·코치 할당제 강제는 물론, 내부고발자제도 활성화와 함께 학교 및 기업의 책임자 처벌을 강화하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인권위원회도 ▲학생선수 성폭력 피해 실태 및 근절대책 연속기획 토론회 ▲중도탈락 학생선수 인권상황 실태조사 ▲해외 선진국 학원스포츠 정책 및 실태 연구 ▲학생선수 인권향상을 위한 사회적 캠페인 등을 실시키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