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하마의 전설이 된 창부 이야기

 

조사기간을 합쳐 5년 만에 완성된 다큐멘터리 ‘요코하마 메리’는 2006년 일본 개봉에 이어 밴쿠버 영화제, 토론토 영화제, 부산 영화제 등 많은 해외 영화제에서 상영돼 호평을 받았다. 

오는 7일 한국 개봉을 앞두고 방한한 나카무라 다카유키(33) 감독을 지난달 29일 서울 인사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요코하마 메리’가 나를 영화감독의 길로 들어서게 했다”고 말하는 나카무라 감독은 이번이 첫 장편영화다. 요코하마 출신으로 지금까지 그곳에 살고있는 그는 중학교 시절 길거리에서 메리를 본 적도 있단다.

요코하마의 일부분으로 생각됐던 메리의 행방불명은 사람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다. 영화 스튜디오에서 조감독으로 일하던 그는 97년부터 ‘요코하마 메리’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솔직히 그때만 해도 이게 영화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확신은 없었어요. 주인공이 없는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질 수 있겠느냐는 주변의 우려도 많았구요.”

그렇게 메리와 관계된 주변인물들을 조사하며 2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그즈음 그는 한 인물에 대한 기억들을 재구성하면서 요코하마라는 지역의 역사성을 담아내는 다큐멘터리를 만들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 영화이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함을 깨닫고 99년부터 2001년까지 베이징 영화학교에서 영화와 다큐멘터리를 공부한 뒤 일본에 돌아와 촬영에 들어갔다.

“90년대 후반 일본에선 일반인과 다른 독특한 사람들, 소수자들이 사회적으로 배제당하는 분위기가 있었어요. 메리와 같은 특이한 인물을 지역사회가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하는 ‘지역의 관용성’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요코하마는 일본에서 가장 빨리 서양문물을 받아들였고, 종전 후에는 미군의 주둔지로서 ‘일본의 아메리카’라 불리던 독특한 도시거든요.”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영화는 자신의 공연에 메리를 초대해 친구가 되고 금전적인 도움을 주기도 했던 요코하마의 유명 게이 샹송가수 나가토 간지로의 추억으로부터 시작된다. 메리에게서 예술적 영감을 얻은 무용가, 그를 소재로 한 연극에 출연했던 배우, 그와 함께 일을 했던 전 호스티스, 단골 미용실과 커피숍, 세탁소 주인 등 많은 사람들이 메리에 대해 증언한다. 그 외에도 많은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 ‘요코하마 메리’에 대한 이야기뿐 아니라 요코하마라는 도시가 가진 역사와 문화가 재현된다.

나카무라 감독은 “이 영화는 ‘요코하마 메리’라는 인물에 대한 다큐멘터리가 아니라 그를 중심으로 한 요코하마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전후 이 땅의 사람들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영화”라고 강조했다. 촬영 중반에 메리의 생존과 거처를 확인하고도 직접 인터뷰를 하지 않고 카메라를 통해 그를 관찰하는 객관적인 관점을 유지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촬영을 시작하고 1년쯤 지났을 때 메리의 거처를 알게 됐어요. 주인공이 없는 채로 지역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를 찍겠다고 이미 마음먹은 상태였기 때문에 당황했죠. 고민이 있었지만 주인공의 존재를 알고도 안만날 수는 없겠다고 생각해 메리의 오랜 친구인 나가토와 함께 그가 있는 곳으로 갔습니다.”

2006년 도쿄 신주쿠 극장에서 단관 개봉됐던 영화는 관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전국적으로 확대 개봉됐다. 일본 다큐멘터리 영화가 이렇게 확대 개봉된 것은 이례적인 일로 화제가 됐다.

“이 영화를 본 많은 사람들이 여러번 다시 보았다고 하더군요. 오랜 기간 축적된 많은 조사 결과와 촬영 분 중에서 엄선하다보니 장면마다 담고 있는 정보량이 상당히 많아요. 볼 때마다 새로운 정보를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 여러번 보는 계기가 되지 않았을까요.“

이번 한국 개봉은 일본 이외의 지역에서 최초로 이뤄지는 정식 극장 개봉이라 나카무라 감독의 기대도 크다.

“영화가 확대 개봉된 후 전국 각지를 다녔는데 어느 지역에나 ‘요코하마 메리’와 같은 독특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있더군요. 이런 사람이 한국에도 있지 않겠습니까. 한국은 일본과 비슷한 정서를 공유하고 있으니 영화를 잘 이해해줄 거라 믿습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