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DJ기관사 이동진씨
5호선 DJ기관사 이동진씨
  • 김나령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08.01.18 10:32
  • 수정 2008-01-18 10: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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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친 승객들 제 한마디로 행복했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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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지하철 운전석에 앉은 지 3개월 만에 사상사고가 났습니다. 여의도 역에서 어느 청년 하나가 뛰어들었죠. 병원으로 급히 옮겼지만 그날 저녁 사망했습니다. 정신적 충격이 너무 커 한동안 죽을 만큼 힘들었습니다. 머리에서 여러 가지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이어졌죠. 젊은 청년이 왜 죽었을까? 삶이 얼마나 고달펐기에….’”

“승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주가 시작되는 월요일 오전입니다. 저는 상일동행 열차를 운행하는 기관사 이동진입니다. 요즘 태안반도의 검은 기름을 닦아내는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루 빨리 푸른 갯벌이 숨쉬는 태안반도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5호선 DJ’로 불리는 기관사 이동진(39)씨. 그는 사상사고가 발생한 2006년부터 이를 극복하고자 차내 방송을 시작했다고.

“지치고 힘든 승객들에게 따뜻한 이야기를 해주고 싶었습니다. 이 세상에 아직 행복이 있다는 것, 꿈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방송은 다행히도 승객들에게도, 그에게도 큰 힘이 됐다. 우선 승객들이 달라졌다.

“기관사들끼리 하는 이야기가 있어요. 열차 운행 중 승객이 앞으로 와 창을 두드리면 덜컥 겁부터 난대요. 불만사항을 이야기하는 승객들이 대부분인데, 대뜸 멱살을 잡거나 침을 뱉는 일도 왕왕 있거든요. 하지만 저에겐 방송을 듣고 고맙다고 인사하는 분들이 차츰 늘어나기 시작했죠. “

고맙다고 삶은 계란과 우유를 건네는 등산객부터, 자기 딸을 중매 서고 싶다며 종점까지 따라와 조심스레 말을 건네는 아주머니까지, 승객들이 달라지자 그도 힘이 났다. 더 이상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에 자신감이 조금씩 붙었다.

월요일인 지난 14일 오전, 이씨가 운행하는 상일동행 열차의 기관실에 동승했다.(원래 일반인은 기관실에 탑승할 수 없다) 안에 들어가보니 기관실은 생각보다 좁고 어두컴컴했다. 3평 남짓한 공간에는 열차의 온·습도, 승객 비율 등을 알려주고 출입문 개폐 등을 통제하는 전광판이 있었다. 그 앞에 기관사 한명이 앉을 수 있었다. 컴컴한 터널에서 전방을 예의주시해야 하기 때문에 실내등은 모두 꺼야 했다. 소등을 하니 한낮인데도 불구하고 실내가 칠흑처럼 어두워졌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대구 지하철 참사 이후 기관실에도 산소마스크 등이 구비된 것이다.

이씨 옆에 간이의자를 놓고 앉아 전방을 주시하니 컴컴한 터널이 끝도 없이 이어졌다. 터널과 승강장을 반복해서 지나다보니 눈이 아팠고 차츰 귀도 멍멍해졌다. 실제로 장시간 지하철 운행을 한 기관사들은 폐쇄공포증이나 공황장애, 폐질환을 앓기도 한다고 했다. 특히 5호선의 경우에는 실외로 연결되는 구간이 하나도 없다.

이런 환경에서 이씨는 하루 평균 4시간 이상씩 지하철을 운행한다. 또 다른 어려움은 한번 지하철에 타면 화장실을 갈 수 없다는 것. 실제로 얼마 전에는 어느 기관사가 운행 중에 용변을 참지 못해 달리는 철도에서 문을 열고 용변을 보다 떨어져 사망한 웃지 못할 사건도 있었다. 때문에 이씨는 지하철에 오르기 전에는 음식을 조절하고, 만약을 대비해 신문지 등을 상비해둔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그는 “모든 일이 생각하기 나름”이라며 환하게 웃었다. 사실 원한다면 공사내 다른 부서에서 일할 수도 있다. 현재 서울시 도시철도공사는 전직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직원들이 희망할 경우 타 부서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씨도 지난 95년 공채 1기로 입사한 이후 본사 종합관제센터, 전산실 등에서 근무하다가 3년 전 기관사로 전직을 신청한 경우다. 하지만 그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며 소통할 수 있는 기관사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그에게 승객들에게 바라는 점을 물었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란다.

“기관사 혼자 32개의 출입구를 모두 살필 수는 없어요. 승객들이 안전선을 지켜주시고, 바쁜 출퇴근 길에도 억지로 닫히는 출입문에 뛰어들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또 다른 소망은 자신의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조금 더 행복해지는 것.

“승강장에서 지하철을 기다리는 승객들의 얼굴이 하나같이 무표정하고 지쳐 보여 안타까워요. 제 방송을 듣고 한분이라도 더 행복해졌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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