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학교에서 주관한 5박6일 일정의 홍콩 스터디 투어를 다녀왔다. 자매대인 홍콩 폴리테크닉 대학과 연계해 실시된 이번 스터디 투어는 15명의 한국 학생들과 홍콩 대학생 버디들이 함께 곳곳을 돌아다니며 현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스터디 투어인 만큼 한국 학생들과 홍콩 학생들은 모든 대화를 영어로 나누었다. 홍콩은 지난 1997년 중국에 반환되기 전까지 영국령이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영국식 발음을 구사하고 있었다. 나름대로 영어 공부를 많이 했다고 생각했지만 낯선 외국인 학생들과 영어로 대화를 하다보니 점점 주눅이 들고 말았다. 부끄럽게도 일정이 계속되는 동안 머릿속에는 문법을 틀리지 않으려는 강박관념과 휴학이라도 하고 어학연수를 꼭 다녀와야겠다는 생각만 가득했다.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을 영어 공부에 투자했지만 간단한 대화조차도 문법에 맞지 않을까봐 투어 내내 걱정만 앞섰다. 문제 하나라도 더 맞춰 등급을 올리는 데 목표를 두고, 취업을 위해 토익 점수에 매달리게 하는 현 제도를 다시 한번 돌아봐야 한다. 실제 상황에서 소통이 되지 않는 영어를 강요하는 것은 주객전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