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 60주년 국민의 축제로 만들어야”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1948년 8월15일 수립된 대한민국 정부가 올해 환갑을 맞는다. 건국 60주년이 되는 2008년을 맞아 건국의 의미를 재조명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 선봉에 선 단체가 지난 11월 뉴라이트 진영을 중심으로 발족한 ‘건국 60년 기념사업 준비위원회’. 1월1일 ‘건국 60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로 명칭을 바꾸고 건국 60년 기념 엠블럼 발표 등 본격적인 기념사업 준비에 들어갔다. 공동 추진위원장을 맡아 바쁘게 뛰고 있는 이인호(72) 전 러시아 대사를 지난 7일 서울 가회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대한민국 건국은 민주공화국으로의 출발이라는 역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 지금까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해왔습니다. 건국 60주년을 맞는 올해, 광복에 가려져온 건국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이를 축하해야 합니다.”

그는 “국가가 환갑을 맞게 되는데 어느 곳에서도 이를 축하하는 움직임이 없어 뜻이 맞는 사람들과 직접 준비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일은 달력에조차 표기되어 있지 않은 게 현실. 그는 “광복은 일본의 패전에 의해 피동적으로 해방된 것인 반면, 건국은 우리가 주체적으로 독립국가를 세운 것임에도 광복절만 축하한다”면서 “프랑스에서는 혁명기념일인 7월13일이면 온 국민이 거리로 나와 춤을 추며 축하하는데, 이를 보고 무척 부러웠다”고 말했다. 건국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건국 60주년을 전세대 국민이 즐기는 축제로 만들자는 게 그의 주장이다.

추진위의 올해 활동계획은 건국의 의의를 되새기고 이를 알리는 데 집중되어 있다. 지난해 8월 열었던 ‘건국 60주년 기념 학술대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정리한 논문집 ‘건국 60년의 재인식’을 발간할 예정이며, 건국을 주제로 한 국제학술대회도 준비 중이다. 또한 각 대학에 건국과 관련된 교양과목 개설도 추진한다.

그는 또 차기정부에 건국 유공자들의 업적을 다시 조명할 것을 건의할 계획이라며 대표적인 인물로 이승만 초대 대통령을 꼽았다. 이승만 초대 대통령을 연구하는 학자의 수가 김일성을 연구하는 학자보다 적은 것이 현실이라고. 그는 “4·19로 하야한 탓에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긍정적인 업적까지 폄하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가 이룬 일에 대한 찬반을 논하기 이전에 자료 발굴과 진지한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의 국가 건설이 얼마나 어려운 작업이었는지 되새기고, 나라를 세우는 데 앞장선 이들의 공적을 인정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추진위는 순수 민간차원의 한시적인 NGO일 뿐”이라고 얘기하는 이 위원장은 “정부 차원에서 기념사업을 추진하는 공식기구가 생기고 학계뿐 아니라 경제계, 문화계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활발한 사업이 이뤄지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게 추진위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학계에서 일고 있는 건국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 대해서도 의견을 표했다. 세대교체와 정권교체를 겪으며 건국의 의의가 희석되거나 부정적으로 평가됐으며, 이런 시각이 중·고등학교 교과서에까지 반영되고 있는 것은 다시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고 짚었다.

“우리나라에 통일국가 수립의 계기가 없었던 게 아닙니다. 유엔이 인구비례 총선거를 제안했지만 북한과 소련이 이를 거부했죠. 미군정으로부터의 탈피를 위해서도 정부 수립은 불가피했습니다. 건국을 미군정과의 결탁이나 분단의 주범으로 보는 것은 잘못입니다.”

그는 “어떤 나라도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다”며 “산업화나 민주화 또한 건국의 토대 위에서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이며, 짧은 역사 동안 이룩한 지금의 눈부신 발전이 건국의 의의를 증명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다가올 통일에 대해서도 대한민국의 시각에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과의 평화관계 유지는 필요하지만 북한의 세습독재와 남쪽의 자유민주체제는 절충될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힘을 키운 후 통일을 주도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대북정책에 있어서도 무조건적으로 주기보다 원칙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10년간 이룬 민주화에 긍정적인 측면이 상당히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억눌려 살았던 사람들이 의견을 낼 수 있었고 국민들이 품고 있던 응어리가 풀어질 수 있었죠. 이제 다수에 의해 소수가 희생되지 않고 소수에 대한 배려가 이뤄지는 새로운 견지의 국민통합을 이룰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