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불행은 없다"
오직 자유만이 내 세상

2008년은 무용데뷔 35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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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신문 정대웅 기자
스물일곱의 나이에 무용을 시작하겠다며 무작정 미국으로 떠났을 때, 홍씨는 성공을 기약하지 않았다. 이후 무용가로 데뷔한 지 35년, 당초 예상과 달리 그에게는 ‘세계적인 무용가’라는 타이틀이 붙었다. 홍씨는 지금의 자신을 두고 ‘무용계의 섬(island)’이라고 표현했다. 

“족보도 없고 내가 속한 어느 곳도 없으니 난 ‘섬’인 셈이지요. 그래서 두려울 게 없어요. 그저 무용에 대한 열정 하나로 시작했는데 벌써 35년이 흘렀네요. 그래도 난 ‘지금까지 해오던 것 계속 이어가자’는 생각보다 늘 새로운 도전을 하며 살고 싶어요. 그저 내가 좋아서 춤을 춰왔으니 앞으로도 그러겠죠?”

그는 무용 데뷔 35주년을 기념해 오는 7월3일부터 6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무대에 ‘댄스드라마-고도를 기다리며’를 올린다. 사무엘 베케트의 대표작이자 부조리극의 정수인 이 작품을 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 그는 “이제야 이 작품을 진실로 이해하게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확히 30년 전에 미국에서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를 봤을 때 작품을 잘 이해하지 못했어요. 늘 이 작품을 언젠가는 이해해야 한다는 숙제가 남아있었죠. 그러다 최근 다시 연극무대에서 이 작품을 접하고는 사무엘 베케트가 왜 이 작품을 썼는지 비로소 이해하게 됐어요. ‘고도’, 그것은 항상 우리 마음 속에 있는 기다림, 그리고 희망을 의미하고 있었습니다. 그게 무엇이든 우린 기다림이 없으면 살 수 없잖아요. 저에게 ‘고도’는 ‘새로운 도전’이 되겠지요.”

‘고도를 기다리며’를 무용으로 표현하는 것은 그에겐 새로운 도전이다. 이와 함께 데뷔 35주년을 맞은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많은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그 여정은 6월, 그가 1994년부터 꾸준히 이끌고 있는 ‘제14회 안성죽산국제예술제’에서부터 시작된다.

자연과 인간, 예술의 조화를 모토로 국내외 실험적 예술가들의 공연을 소개해온 죽산국제예술제의 올해 주제는 ‘지구 사랑’. 그가 세운 사단법인 ‘웃는돌’이 주최하고 자신이 예술감독을 맡고 있다. 예술제에서는 무용 공연과 더불어 다양한 퍼포먼스, 걷기명상, 솟대만들기 워크숍 등의 행사를 접할 수 있다.

이어 10월에는 ‘전주소리축제’에 참여한 후 11월 다시 뉴욕으로 날아간다. 그리고 ‘The International Asian Art Fair’ 오프닝 무대에 서는 것으로 올해 공연이 마무리된다.

‘나이’를 주제로 한 전위무용 선보일 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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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씨는 현대무용을 어렵게 여기는 국내 분위기 탓에 그동안 춤에 대해 속 시원히 이야기하지 못했다고 귀띔했다. 사실 숫자에 불과한 나이를 중시하는 사회문화도 한몫했다.

“뉴욕에서는 내 작품만으로 유명해졌지만 한국에서는 ‘27세 무용 데뷔’, ‘30대 후반 인도로 떠남’, ‘마흔에 결혼해 아이를 낳음’ 등 내 인생여정에 관심을 보이더라고요. 사실 이 때문에 작품 자체가 이슈화되지 못했죠. 난 나이를 잊고 살아요. 내가 나이를 인식한다면 칠순이 다 된 나이에 이렇게 혼자 몇시간 동안 무용무대에 설 수 있겠어요? 열정을 가지면 나이는 아무 상관이 없어요. 난 죽을 때까지 청춘으로 살 겁니다.”

그는 앞으로 ‘나이’를 주제로 다룰 생각이다. 환갑이 되던 지난 2001년, 환갑잔치 대신 특별무대로 가진 뉴욕 공연이 계기가 됐다. 당시 홍씨는 중년 이후의 외로움, 절망, 환희 등을 모두 담아내는 작품을 뉴욕 라마마 극장에서 공연했다.

“공연이 끝나자 중년여성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이 왔어요. ‘내 나이대의 여인들이 대부분 자신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살아왔기 때문에 더욱 공감했던 것이리라’ 그렇게 속으로 읊조렸죠. 그들은 내 앞에서 눈물을 쏟으며 공연에 너무 공감했다고 말했어요. 그때부터 ‘여자 나이’를 테마로 한 작품을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죠. 지금까지 미뤄왔던 그 일을 이제 시작하려 해요.”

중년여성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나이듦’에 대한 공연과 더불어 같은 주제로 책도 펴낼 계획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겁니다. 그래서 전 ‘나에게 불행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67세가 된 지금도 제겐 오직 어떠한 계기, 기회만이 있을 뿐이죠. 이제까지의 전위적이고 파격적이었던 내용 대신 앞으로는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공감할 수 있는 따뜻한 이야기를 춤으로 표현해보려 합니다. 그 첫번째 주제를 ‘나이’로 정한 거지요.”

무대 밖의 홍씨는 익숙한 체취가 밴 낡은 옷과 오랜 세월을 함께 해온 죽산의 흙집, 그리고 소박한 이웃을 사랑한다. 자유주의자인 동시에 자연주의자다. 지난달에는 새로 창간된 국내 최초의 동물보호 잡지 ‘숨’에 이사로 참여했다. 하지만 지금의 홍신자를 있게 한 것은 ‘춤‘이다. 그에게 춤은 자신의 참모습을 찾게 한 지름길이자 그 자신을 사랑하는 일이었다.

“제가 춤을 추며 사는 이유는 ‘자유’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텅빈 상태를 목표로 하는 춤은 내 영혼을 발견하는 도구가 되어줍니다. 일흔이 되어도, 여든이 되어도 제 춤은 계속되겠지요. 전 늘 춤추듯 순간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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