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정보 포털 사이트 구축…
법·제도 등 실질적 문화정책 기반 마련

새해에는 다문화정책 관련 법률안이 제정되고, 결혼 이민자와 새터민을 대상으로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과정이 신설·운영된다.

문화관광부(장관 김종민)는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여성, 새터민 등의 증가로 인한 사회변화에 발맞춰 다인종·다문화 시대에 대비한 다문화정책을 추진키로 했다고 지난해 12월28일 밝혔다.

문광부는 2006년 5월부터 ‘다문화 사회를 대비한 문화적 지원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면서 이주민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 문화체험 지원 등 사업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11월27일에는 다문화정책팀을 신설하고 팀장을 포함한 5명의 전담직원을 배치했다. ‘차이와 공존의 가치가 어우러진 창조적 공동체 형성’이라는 비전에 따라 결혼이민자, 새터민 등과의 문화적 교류 활성화에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종합계획에는 ▲문화다원주의에 입각한 관련 법률 제정 검토 ▲한국사회에 적응한 장기체류 이주민을 문화멘토로 활용 ▲지역의 유휴공간을 활용한 이주민 문화 전용공간 확충 ▲다양한 언어로 정보를 제공하는 다문화정보 포털사이트 구축 등 이주민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 정책들을 담고 있다.

또 내국인과 같은 수준으로 문화적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실제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사회적 취약계층 문화활동 조사(2004)에 따르면, 이주민의 문화향유에 대한 욕구는 높은 편이나 실제 문화예술관람 회수는 연평균 2회에 그치는 등 문화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이들 이주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높이기 위해 문화바우처, 복지관광 사업을 확대하는 등 문화교류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같은 내용을 담은 종합계획은 5년 단위로 짜여질 예정이다.

문광부는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우선 학계, 관련단체 등 전문가로 구성된 정책자문회의를 꾸려 종합계획을 수립·검토할 방침이다.

김종민 장관은 “100만명에 가까운 이주민이 우리 국민으로 살고 있고, 600만이 넘는 외국인이 우리나라를 찾는 등 우리는 이미 다문화사회 속에 살고 있다”며 “언어, 생활습관 등의 차이에서 오는 불편을 문화적인 부분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다문화정책팀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격려해 달라”고 주문했다.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