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사회 준비하고 있다”

 

“여성들이 제 자리를 찾을 때 ‘지식·창조·경제 시대’의 온전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사회가 돌봄노동을 담당하고, 여성들의 사회참여 확대 장려와 실질적인 참여 보장을 위한 정책을 세우겠습니다.” 문국현 창조한국당 후보는 지난 13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여성들이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정책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특히 “성인지사회를 준비하고 있다”며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모든 정책에서 여성들의 시각을 녹여내고 간과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친(親) 여성적’ 후보임을 강조했다.

문 후보는 “현재와 같은 저출산·고령화 사회에서 돌봄노동은 사회가 담당해야 한다”며 “유아교육 3년(3~5세)의 완전 무상을 추진하고 국·공립 보육시설을 이용아동 수 대비 30% 수준까지 확충하며 야간보육, 24시간보육, 휴일보육 등 다양한 보육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또 문 후보는 “스웨덴과 핀란드처럼 여성의 경쟁력이 원천이 되는 국가를 만들 것”이라며 여성일자리 창출 방안과 행정직, 국회의원, 공기업 분야 등에서의 ‘여성할당제 강화’에 대한 비전을 밝혔다.

그는 “여성취업을 위한 ‘여성경제활동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여성 경제활동참가율 증대를 위한 체계적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여성들의 사회참여 확대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장·차관의 30% 이상을 여성으로 임명하고 국회의원 선거시 지역구 선출직 공천에서 여성 할당 30%를 의무화하는 등 여성할당제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에 대한 단일화 협상 제의가 사실상 깨진 것에 대해서는 “부패·수구세력의 집권을 막기 위해 도울 것은 도와야 하나 대통합민주신당 쪽에서는 세력 중심의 단일화만 요구했다”면서 “가치와 비전, 정책의 공유 없는 단일화는 정치적 야합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정동영 후보는 참여정부의 실정에 책임을 지고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단일화 협상 선언시 철회한 ‘정동영 사퇴’ 카드를 다시 들고 나왔다.

다음은 문 후보와의 일문일답.

■ 문 후보의 가장 큰 경쟁력은 무엇인가?

“내가 살아온 삶이다. 나는 사람이 희망이라고 외쳐왔고 기업을 하면서 실천해왔다. 또 반부패도 기업 경영을 통해 실천했다. 말이 아닌 행동으로 해왔다.

나는 생명운동, 환경운동, 일자리 만들기 운동, 중소기업 살리기 운동 등 국가가 하기 힘든 일도 사회운동을 통해 실천해왔다. 또 국제적으로는 다보스 클럽 등 국제기구에서 활동하며 그들과 스스럼없이 대화할 수 있는 친구가 되었다.

국민을 잘 이해하며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자산이 내겐 있다. 세계 무대에서 국익을 극대화시킬 준비가 되어 있다.”

■ 여성계 인사들의 지지선언이 꾸준하다. 특별히 여성들이 문 후보에게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사람중심 진짜경제’의 사람은 여성과 남성 모두를 아우르는 말이다. 만약 남성중심 사회라면 사람중심은 절반에만 미치는 것이 된다. 여성들의 능력을 알고 있다. 능력 있는 여성들이 제 설자리를 찾아야만 ‘지식창조 경제시대’의 온전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는 모든 정책에서 여성들의 시각을 녹여내고 간과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성인지사회를 준비하고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기업인 시절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여성들이 준비하는 미래에 힘이 되기 위해 노력했고 가족친화 기업으로 이끌었다. 이런 노력을 본 여성들이 성원을 보내고 있다고 판단한다. 정말 감사하다.”

■ 앞서 발표한 많은 여성과 관련된 정책 중 중심에 둘 것은?

“현재와 같은 저출산·고령화 사회에서 돌봄노동은 사회가 담당해야 한다. 국민 모두가 함께하는 돌봄사회를 조성해야 한다. 가장 우선적으로 유아교육 3년(3~5세)의 완전 무상을 추진하고 가족간호휴가제를 도입할 것이다. 국·공립 보육시설을 이용아동 수 대비 30% 수준까지 확충하고 야간보육, 24시간보육, 휴일보육 등 다양한 보육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겠다.

또 여성들의 사회참여 확대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여성할당제’를 강화할 것이다. ▲장·차관, 장관급 위원장 등의 30%를 여성으로 임명 ▲지역구 선출직 공천에서 여성 할당 30% 의무화 ▲공기업 임원 30% 이상 여성 추천 ▲초·중·고교 여성 교장·교감 비율 30% 이상 등 행정직, 국회의원, 공기업, 교육 분야 등에서 여성할당제를 강화하겠다.

이 외에도 한부모가정의 자립 지원 확대, 이주여성의 인권 보호와 정착을 위한 지원, 여성장애인을 위한 자립 지원과 인권보호 등 여성들간의 차이를 반영한 정책을 수립해 ‘차이’가 ‘차별’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중점을 두고 해나갈 일이다.”

■ 핵심 공약인 일자리 500만개 창출은 어떻게 가능한가? 여성일자리 확대에 대한 방안은?

“우리나라 일자리의 93%는 중소기업이 제공하고 있다. 대기업은 오히려 일자리가 줄고 있다. 대기업 중심의 성장은 흔히 ‘고용 없는 성장’이라고들 말한다. 중소기업을 경제정책의 중심에 놓을 것이다. 기존의 중소기업특위와 중소기업청을 통합한 중소기업부를 만들고 재정적·제도적 지원을 시행할 것이다.

또 다양한 일자리 늘리기 정책을 시행할 것이다. 연 2000시간에 이르는 세계 최장의 과로(過勞)체제를 바꿔 초과근무를 줄여서 일자리를 나누게 할 것이다. 4조 2교대 근무를 확대해나갈 것이다.

스웨덴과 핀란드처럼 여성의 경쟁력이 원천이 되는 국가를 만들 것이다. 앞서 얘기한 500만 일자리 중 양질의 여성일자리를 200만개 이상 만들겠다. 여성 경제활동참가율을 OECD 평균인 60%로 증가시키고 출산, 양육 등으로 인한 여성들의 경력단절 현상을 완화시키겠다.

또 양질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로 사회적 양극화 및 빈곤의 여성화를 예방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저소득 돌봄 근로자들에게 4대 보험 및 임금보전제를 적용하고 고용안정에 초점을 맞춘 일자리를 확대하겠다.

또 여성취업을 위한 ‘여성경제활동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여성 경제활동참가율 증대를 위한 체계적 기반을 구축하고,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적극적 고용개선 조치의 지속·강화를 위한 시스템 개발에도 힘쓸 것이다.”

■ 아시아 여성문화센터 및 아시아 청소년문화센터를 설립하겠다는 독특한 공약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한반도의 미래는 공간적으로는 한국-아시아-유럽을 잇는 유라시아 루트에서 찾아야 하며 내용적으로는 정치·외교·국방 등 정책통합 콘텐츠의 중심에 ‘문화’를 설정해야 한다.

문화와 풍속의 모태인 아시아 여성문화를 공유해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제고하고 동시에 아시아 청소년 리더십을 수양·고양하는 기구를 구축하겠다는 뜻이다.

신 한류의 루트로서 아시안 하이웨이, 범아시아 철도망과 남아시아 해양루트 등이 연결된 아시아 벨트 주요 지점에 ‘아시아 여성문화센터’와 ‘청소년문화센터’를 건립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다. 아시아 각국에 ‘다문화 아시아 도서관 표준모델’을 제시하고 나라별·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아시아 역사·문화도서관’ 사업을 지원할 것이다.”

■ 정동영 후보와의 단일화가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이로 인해 시민사회·종교계 원로들이 문 후보의 사퇴를 주장하고 나섰는데….

“후보단일화를 위해 제안한 공개토론이 현실적으로 무산된 만큼 원점에서 재검토될 수밖에 없다. 토론 과정 없는 단일화는 국민에게 감동을 줄 수 없고 대선 승리의 방도가 될 수 없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말해왔지만 가치와 비전, 정책의 공유 없는 단일화는 정치적 야합일 뿐이다. 부패·수구세력의 집권을 막기 위해 도울 것은 도와야 하나 대통합민주신당 쪽에서는 세력 중심의 단일화만 요구했다. 썩은 고목은 꽃을 피울 수 없다. 정동영 후보는 참여정부의 실정에 책임을 지고 결단을 내려야 한다.

우리 정치권이 그동안 정치적 이익만을 위해 얼마나 많은 ‘헤쳐 모여’를 해왔는가? 나와 가는 길이 같다면 만나 대화하고 국가의 미래를 논의하는 것이다. ‘떡 나눠먹기’ 식의 밀실 야합은 정치에 대한 국민 실망만을 가중시킬 것이다. 단일화 무산, 분열의 책임을 떠넘기는 것 또한 옳지 못하다.”

■ 대선 출마와 단일화 논의 등이 내년 총선용 포석이 아니냐는 시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정치공학적 계산이나 용어에는 익숙지 못하다. 내가 창조한국당을 만들고, 대선에 출마하는 데는 그 저변에 국민의 바람이 있었다. 사회지도층으로서의 소명의식과 책임감이 있는 것이다.

나는 주장과 정체성이 확고한 당당한 대선후보다. 이번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반드시 승리하여 12월19일을 반부패 기념일로 만들 것이다. 이어 내년 총선에서 과반수 의석 확보가 우리 창조한국당의 목표다.”

cialis coupon free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