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레이스 본격 시동… 여성 주자들 움직임 활발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 등 범여권과 민주노동당의 경선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한명숙, 추미애, 장상, 심상정 등 여성 대권주자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의 한명숙 전 총리와 추미애 전 의원은 오는 9월3~5일로 예정된 예비경선(컷오프)을 앞두고 각각 '청렴성과 소통·화합의 리더십', '정치·도덕적으로 흠 없는 후보'를 내세우며 본선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다.

장상 전 민주당 대표는 23일 출마선언식을 겸한 대선 출정식을 열고 "미완에 그친 대통합을 완성하고 대한민국을 21세기의 일류 국가로 만들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지난 20일 제주에서 전국 순회 경선을 시작한 민주노동당의 심상정 후보도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 맞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승부수는 서민경제 여성대통령 후보 심상정"이라고 자신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한명숙·추미애, 컷오프 통과할까

대통합민주신당은 21일 예비경선 후보 등록과 선거인단 모집을 시작으로 27일 인터넷 토론회와 31일 TV 토론회를 거쳐 9월3∼5일 여론조사 방식의 예비경선을 실시한다. 이어 10차례에 걸쳐 본경선 투표를 실시한 뒤 10월14일 대선후보를 최종 확정한다.

선거인단 대리접수 문제로 후보간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지만 실제 후보들은 조직을 추스르고 지지세력을 확보하는 등 예비경선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손학규, 정동영, 이해찬, 한명숙, 추미애, 유시민 등 예비경선에 참여하는 11명의 주자들간 연대설이 불거지면서 여성·지역 프리미엄 등을 안고 있는 한 전 총리와 추 전 의원의 컷오프 통과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성후보인 한 전 총리는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박근혜 대항마'라는 이미지가 강해 박 전 대표가 본선에 진출했다면 상승효과를 누렸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같은 여성정치인이면서 살아온 길이 뚜렷한 대비를 이루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전 총리측 김은형 비서관은 "'여성대통령 후보 대항마' '박근혜 대항마'라는 구도는 언론에서 만든 것으로 박 전 대표를 겨냥해 전략을 짠 바도 없고, 그렇기 때문에 수정할 이유도 없다"고 일축했다.

김 비서관은 "다만 도덕성과 청렴성, 풍부한 국정경험과 함께 국민들이 싫증내는 갈등의 정치를 마감하고 소통·화합하는 리더십으로 차별화를 해 경선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 전 총리는 지역에 얽매이지 않는 후보임과 동시에 지킬 수 있는 참공약만을 내세우는 후보로 컷오프는 상위권으로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자신했다.

정가에서는 한 전 총리가 이북·재야 출신이며, 정 전 의장은 전북 출신으로 각각 부산·전남에서 강하기 때문에 둘이 손을 잡을 경우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22일 출마선언식을 갖고 뒤늦게 경선에 뛰어든 추미애 전 의원측도 "도덕·정치적으로 흠이 없는 후보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추 전 의원측 김정현 특보는 "늦은 출발이지만 현 추세라면 안정적으로 컷오프를 통과할 것으로 본다"면서 "'영남의 딸, 호남의 며느리'로 대통합을 이룰 자격이 있는 유일한 후보이며,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적 스펙트럼을 아우를 수 있는 후보"라고 강조했다.

김 특보는 '손학규-추미애 연대설'에 대해서는 "고려한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손-추 연대설'은 'DJ효과' 노림수로 정체성 논란으로 공격을 받고 있는 손 전 지사 입장에서 '김대중의 딸'로 불리는 추 전 의원은 매력적인 카드다.

일각에서는 '정동영-추미애 연대론'이 거론되고 있는데, 이는 추 전 의원이 유일한 민주당 출신으로 상징성을 갖고 있다는 점과 선대본부장으로 영입된 열린우리당 출신의 염동연 의원이 연결고리로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 때문이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장상 "대통합 완성해 대선승리"

심상정 "경제에 강한 여성대통령"

민주당의 '대통합파'로 통했던 장상 전 대표는 23일 '포용의 리더십과 당당한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지난 16일 박상천 대표를 만나 출마의사를 전달한 장 전 대표는 "민주당의 역사성과 정체성이 빠진 대통합은 미완의 통합"이라며 "민주당의 통합후보가 돼 대통합을 완성하고 대선 승리를 이루겠다는 생각으로 대선 출마 결심을 굳혔다"고 말했다.

장 전 대표는 김효석, 이낙연 의원 등이 탈당할 때 "민주당이 참여하지 않는 통합은 대통합이 아니다"라며 신당행을 거부한 바 있다.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는 장 전 대표를 비롯, 조순형·이인제·신국환 의원, 김영환 전 과학기술부 장관, 김민석 전 의원 등 6명의 후보가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동당은 지난 20일부터 전국 순회 경선을 벌이고 있다. 전국 11개 권역에서 각 권역당 5일씩 현장투표와 인터넷투표를 병행하고, 각 지역 경선 마지막 날 해당 지역 투표 결과가 발표된다. 최종 후보는 9월9일 선정된다.

권영길, 노회찬 후보와 함께 경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심상정 후보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를 이길 '대항마' 이미지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심 후보는 "한나라당 후보를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승부수는 바로 서민경제 여성대통령 후보 심상정"이라면서 "한나라당의 집권은 부자들의 희망이요, 서민의 절망이 될 것이다. 한나라당의 부패정치, 기득권 정치, 분단 정치를 심상정과 민주노동당이 끝내겠다"고 강조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