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여성희망일터지원본부

경남 창원서 개소

여성가족부가 경남 창원에 두번째 '여성희망일터지원본부'를 설치, 지난 16일 경남 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창원 여성희망일터지원본부는 창원지역 여성 구직자들의 취업 활성화를 위해 직업상담, 취업훈련교육, 복지지원 등 원스톱 취업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전업주부 및 경력단절 여성들의 구직난과 산업단지 내 기업들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마련된 여성희망일터지원본부는 지난해 9월 경기도 시흥 시화공단에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이랜드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차별실태 발표

전국여성노동조합 등 6개의 여성·노동단체로 구성된 여성노동연대회의가 지난 19일 오전 10시 서울 뉴코아 강남점에서 '이랜드 비정규직 여성노동자 차별실태 드러내기 증언대'를 마련했다.

이들은 임금·모성보호·고용불안 등 여성들이 당한 차별실태와 공권력 탄압에 대한 심경 등을 밝히고, 이랜드 여성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재생산권과 건강' 성평등교육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원장 김희은)은 20일 '여성의 재생산권과 여성건강 담론'을 주제로 제6차 성평등 교육강좌를 열었다. 권미혁 한국여성민우회 공동대표가 발제를 맡아 여성의 몸에 대한 남성의 지배 역사를 성인지적 관점으로 풀어냈다. 또한, 난자 공여 등 과학기술과 여성의 몸에 대한 논의도 활발히 진행됐다.  

평화여성회, 여성 6자회담 개최 위한 로비투어 실시

한반도 비핵화 및 동아시아 평화 형성에 여성들의 참여가 전무한 가운데 평화여성회가 여성 국회의원, 여성단체 대표, 여성 평화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한국여성평화방문단'을 조직, '2008 여성 6자회담' 개최를 위한 해외 로비투어에 나선다. 방문지는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 등 4개국이다. 방문단은 각국의 정책 결정자와 여성단체 관계자를 만나 평화 형성을 위한 네트워크를 추진하게 된다.

지난 15~18일 첫 투어가 중국 베이징에서 진행돼 심영희 한국여성평화연구원 원장, 이경숙 열린우리당 의원,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등이 참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