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관 인증 꼼꼼히 살피자

올 여름방학을 겨냥해 캠프를 주관하는 단체만도 1000여개에 이른다. 이 중에서 믿을 만한 캠프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이럴 때엔 국가청소년위원회가 지난해부터 실시 중인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를 눈여겨보자.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증위원회에서 프로그램의 내용과 지도자의 자질, 장소의 위생과 안전성 등 29개 요소를 심사해 인증한다. 현재 121개 프로그램이 인증을 받았고 이중 여름방학 프로그램은 29개다.

인증된 프로그램은 진행 초기단계에서부터 활동이 종료될 때까지 국가청소년위원회가 자격을 부여한 청소년지도사들이 프로그램 진행과 운영에 대한 책임을 맡는다. 지난해 말 인증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 대상 설문조사에서 캠프 만족도가 82.9%로 나타났다. 인증프로그램에 대한 상세 정보는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정보시스템 ‘얍’(www.yap.go.kr)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올바른 캠프 선택 위한 7계명

1  홈페이지 맹신 말고, 인증 마크 확인하라. 홈페이지에는 과대포장된 허위광고가 있을 수 있다.

2  주관 단체 홈페이지를 방문하라. 과거 참여했던 청소년들의 후기가 중요한 정보가 된다.

3  목적과 연령대를 고려해 선택하라. 자녀의 관심과 연령대, 신체적 조건을 따져봐야 한다.

4  과정을 살피고 비용을 점검하라. 청소년지도사 자격증 소지 여부를 체크한다.

5  청소년과 함께 선택하라. 스스로 선택해서 참여한 경우 만족도가 높다.

6  활동기록을 받아두자.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을 받은 활동의 경우 끝난 후 30일이 경과한 날부터 ‘청소년수련활동 기록확인서’를 요청할 수 있다.

7  활동과 학교 교과과정을 연계하라. 교과과정의 어느 과목 및 단원과 연계되는지 살펴서 학습 동기 유발이 되도록 한다.

<도움말: 국가청소년위원회>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