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롱초롱한 눈망울에서 미래가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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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사람들은 문맹률이 높다 . 전체 국민 1100만명 중 65%, 다시말해 국민 10명 가운데 6,7명은 글을 모른다. 고등학교 졸업자도 3%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대도시를 중심으로 교육열이 다시 불붙고 있다. 이곳 경제는 섬유·관광 산업을 중심으로 호황을 누리면서 초고속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교육’만이 이 나라를 재건시킬 수 있다는 의식이 젊은층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것.

 특히 수도인 프놈펜과 세계문화유적지인 앙코르와트로 유명한 씨엠립을 중심으로 학교가 속속 들어서고 있다.

 캄보디아의 학제는 현재 초·중·고가 6년·3년·3년제로 돼 있어 우리나라와 같다. 대학은 학과에 따라 4년에서 7년까지 다양하다. 의무교육은 중학교까지. 고등학교는 학비가 비싸 정부가 나서서 장학금 대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대학은 수도 프놈펜에 7개, 씨엠립에 각각 4개가 있고, 종합대학이라고 해도 건물 1동으로 규모가 크지 않다. 최근에는 투자목적으로 미얀마와 태국 등 인근 동남아 국가에서 사람들이 몰려 국제학교가 빠르게 늘고있다.

교재 부족하지만 수업 열기는 뜨거워

 연수단이 맨 먼저 찾은 곳은 ‘콕따찬 초등학교’. 씨엠립에서 차로 20분 거리에 있었다. 비포장 길을 따라가다 보니 야자수 잎과 바나나 잎으로 엮은 전통가옥들이 곳곳에 눈에 띄었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에 위치한 이곳 초등학교는 지난 2003년 개교해 현재 209명의 아이들이 3명의 교사들에게서 수업을 받고 있었다. 건물 1동에 교실은 4개 뿐. 인근에 학교가 없어 6세부터 16세까지 배우는 연령대는 다양했다.

 정규과목은 캄보디아 국어인 크메르어와 수학. 영어는 4학년부터 배우며 미술, 음악과 같은 예체능 과목은 정규과목에 포함돼 있지 않았다.

 씨엠립 시내에 위치한 다른 학교에 비해 조건은 열악하지만, 수업에 대한 열의는 뜨거웠다. 교실 수가 모자라 여러 학년이 한 교실에서 각자 진도에 맞춰 수업을 받고 있었다.

 연수단이 방문한 날도 칠판에 빼곡히 적은 크메르어를 리듬에 맞춰 따라 읽는 학생들 뒤편으로 몇몇 학생들은 수학 문제를 풀고 있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학년에 관계없이 학생들 모두가 파란색 볼펜을 유난히 좋아한다는 것. 학생들이 필기한 공책을 들여다 본 교사들은 “온통 파란색”이라며 신기해했다. 학교 관계자는 “‘평화’를 상징하는 파란색이 오랜 내전으로 피폐해진 캄보디아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업이 끝나자 학생들은 삼삼오오 모여들어 연수단에게 꽃을 그려 넣은 감사편지를 전했다. 현지 수업을 참관한 우리 교사들은 영어로 씌여진 아이들의 편지를 받고 “환경이 열악한데도 불구하고 영어 실력은 또래 한국 학생들 못지않다”며 놀라워했다. 따오 킴신 씨엠립 교육장은 “젊은 부모들일수록 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지만 농촌지역이나 오지에는 여전히 학교 수가 부족하다”면서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교육의 틀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호수 위에 운동장, 도서관까지 갖춰

 씨엠립을 방문한 셋째날, 연수단은 동양 최대 호수인 톤레삽 호수에 위치한 수상학교 ‘쫑끄니 초등학교’를 찾았다. 학생 수 550명을 자랑하는 현지에선 대규모 학교다. 야자수를 엮어 만든 기초 골재 위에 세워진 교실은 요즘 같은 우기에 내리는 열대성 소나기인 스콜에도 끄떡없을 정도로 튼튼했다.

 이곳 학생들은 작은 배에 3~5명씩 나눠 타고 직접 노를 저어 등교를 했다. 자동차 열쇠 격인 노를 교실 한 쪽에 보관하는 모습이 이색적이었다.

 지난 1993년 개교한 이 학교는 8개동에 16개 교실을 갖추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도서관과 100평 규모의 수상 운동장까지 마련돼 있었다. 비닐 장판을 깐 이곳 운동장에서 학생들은 축구경기를 하기도 했다. 이곳은 다른 나라나 선교단체 등에서 지원을 많이 받기 때문에 그래도 우수한 시설을 갖추고 있는 편이었다.

 이곳 수상학교에 근무하는 현지 교사는 총 12명. 한 교사당 대략 35명에서 45명의 학생들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틀 전 방문했던 ‘콕따찬 초등학교’와 달리 학년별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었다.

 연수단이 막 학교를 찾았을 때 학생들은 간식을 먹고 다음 수업을 위해 교실을 정리하고 있었다. 한 교사는 “이곳 캄보디아에는 급식 개념은 없지만, 수업 중간에 밥과 고깃국물로 된 간식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형편이 조금 나은 학교에만 해당되는 얘기다.

 이곳 톤레삽 호수 지역에 둥지를 튼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기잡이로 생활을 한다. 부부가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아 어린 동생을 데리고 학교에 오는 학생들을 쉽게 볼 수 있다.  4학년 교실 한 귀퉁이에도 한 남학생이 임시로 걸어놓은 그물침대에 여동생을 재우면서 수학문제를 풀고 있었다. 4학년 담임교사인 뽄짜나씨는 “다른 학교보다 사정이 나은 편이지만, 교재나 학용품 등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학교 곳곳을 둘러본 교사들은 “교육환경이 비교적 쾌적하고 체계를 갖춰 수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며 “아이들의 꿈이 가득한 교실을 보고 돌아갈 수 있어 뿌듯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 60년대 상황과 비슷…‘교육’만이 희망”

연수를 마친 교사들은 “캄보디아의 교육환경이 우리나라 60년대 상황과 비슷할 정도로 열악했지만, 수업에 열중하는 아이들의 눈에서 캄보디아의 희망을 보았다”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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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구 관내 본동초등학교의 이선미 교사는 “일방적으로 수업이 진행돼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덜한 점이 아쉬웠지만 우리나라가 ‘교육’을 통해 선진한국을 이뤄낸 것처럼 캄보디아도 교육이 큰 변화의 주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악구 관내 난향초등학교의 변태식 교사는 “부족한 환경에서도 학업을 게을리하지 않는 이곳 아이들의 모습을 우리 학생들에게 꼭 전해주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연수단을 4박5일간 이끈 박영순 단장(동작교육청 교육장)은 “앙코르와트 같은 세계문화유산을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캄보디아는 저력이 있는 나라”라면서 “월 20~30달러의 낮은 임금을 받으면서도 헌신하는 교사들과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려는 아이들이 있어 캄보디아의 미래는 밝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이번 연수에 참가한 교사들이 하나의 ‘밀알’이라는 생각을 갖고 한국으로 돌아가 여기서 체험한 내용을 교육에 반영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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