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체 피해 막기 위한 정부 정책 도입해야

이번 932호 경제면에 실린 ‘주타깃 여성고객 속지 말자 무이자’ 기사는 대부업체 광고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부업체를 이용할 때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해야 할 부분을 알려줘서 유용했다.

그런데 최근 대중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연예인들이 대부업체 광고에 출연해 ‘무이자’, ‘무보증’과 같은 장점만 부각시켜서 피해를 본 사례가 늘어난 것처럼 소비자들이 개인적으로 노력하기에 한계가 있는 부분도 있다.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는 사람들은 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일반 금융업체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서민층이 대부분이다. 이를 감안할 때 대부업체 광고나 이자율에 대해 일정 정도 사회적, 법적으로 제재를 가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무이자’를 강조하며 소비자를 현혹시키던 대부업체의 월평균 이자율이 5.5%대에 이르고, 연 이자율로 따지면 최고 66%까지 된다고 하니 가히 살인적인 수치라는 생각이 든다.

대부업체 이용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 이른 시일 내에 허위광고나 과장광고를 제재하고, 대부업 이자율 한도를 내리는 등 정부의 정책이 도입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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