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이 제한 NO 엄마라서 더 인정받아요"

사랑과 행복이 묻어나는 표정과 목소리로 TV 화면 속에서 상품을 파는(?) 여자, 그녀가 소개하는 물건은 누구나 꼭 사고 싶게 만드는 특별한 재능을 가진 GS 쇼핑호스트팀 오혜선(35) 과장을 만났다. 늦깎이로 시작한 만큼 몇배의 노력을 더한 끝에 지금의 위치까지 올라선 그녀는 쇼핑호스트를 꿈꾸는 후배들을 위해서도 해줄 말이 많단다.

- 쇼핑호스트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쇼핑호스트는 홈쇼핑사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호스트라고 할 수 있어요. 주로 케이블방송의 쇼핑채널을 통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물건을 구매하도록 소개하는 일을 하죠.”

- 이 일을 하게 된 계기는?

“대학 졸업 후 라디오방송에서 교통 리포터, 기상 캐스터 등의 일을 했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 언제까지 내가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생겼죠.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일을 하고 싶다는 욕심이 들더라고요. 때 마침 아이 낳고 3개월 정도 지났을 무렵 아는 선배가 GS홈쇼핑에서 쇼핑호스트를 뽑는다고 알려주더군요. 그래서 2001년에 응시했고 합격을 했죠.”

- 쇼핑호스트가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될까요?

“기본적으로 방송과 관련된 발성이나 발음, 바른말 등은 갖추고 있어야 해요.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케터로서의 역할이죠. 쇼핑호스트는 원고 없이 본인이 생각하는 대로 방송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마케팅에 대한 개념을 알아야 하고, 쇼맨십도 있어야 해요. 뮤지컬 배우라고나 할까요. 실제 쇼핑호스트들은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생각을 많이 해서 자기표현이 살아나게 연출해내지요.”

- 필요한 자격증은?

“상품분야에 따라서 그와 관련된 자격증이 있으면 아무래도 자신감 있게 방송을 할 수 있으니까 도움이 많이 돼요.”

- 쇼핑호스트로서 어려운 점은?

“가장 어려운 점은 건강관리예요. 새벽이나 심야에 생방송으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새벽 5시쯤에 출근해서 팀회의와 기획회의를 하고, 방송하고, 다시 그 다음날 새벽에 나와야 하니까요. 그리고 상품이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업체의 입장, PD와 나의 입장, 고객의 입장이 서로 다를 수 있어요. 이 모든 것을 잘 소화해서 말하는 것은 쇼핑호스트의 몫이기 때문에 책임이 막중하다고 할 수 있죠.”

- 수입은 어느 정도 되나요?

“저의 경우엔 정규 직원으로 일을 하는데 보통 대기업 수준보다 조금 나은 것 같아요. 2년 정도 지나면 혼자서 방송을 할 수 있고, 5년 정도 지나면 일주일에 10시간 정도 방송하게 되죠. 프리랜서의 경우 한달에 1000만원 정도 벌어요. 물론 개인차가 매우 크죠.”

- 여성으로서 쇼핑호스트란 직업의 비전은? 

“쇼핑호스트에게 나이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고, 또 여자이기 때문에 잡화나 패션 등 할 수 있는 상품이 많아요. 또한 아이 엄마일수록 가산점을 많이 받게 되죠. 물론 아이 낳고 그 해에는 평가를 잘못 받을 수 있지만, 상품을 보는 눈이 많이 달라져요. 여성으로서 매우 매력적인 직업임에는 틀림없어요. 그리고 전문직이구요.”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