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학교 정하고 전형 맞춰 준비하라
내신 강화…기출문제 풀어보고 실전모의고사로 실력 체크해야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최근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대학들이 2008학년도 대학입시 전형을 발표하였고 여러 가지 변화의 중심에는 여전히 특목고 특혜논란이 있다. 내신 위주의 선발로 특목고 열풍을 잠재우겠다던 교육부 방침은 이번 주요 대학의 ‘수능 위주의 우선 선발제’ 발표로 인해 또다시 공염불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2007학년도 특목고 입시에 지원자들이 몰리면서 전년도보다 경쟁률이 크게 높아졌다는 소식과 함께 올해 서울대 합격자 중 특목고 졸업생이 19%를 차지했다는 뉴스가 말해주듯 ‘특목고 열풍’은 현재 ‘대한민국 교육의 키워드’다.

올해 치러지는 2008학년도 특목고 입시 전형에도 큰 변화가 있다. 종로엠스쿨 특목고입시전략연구소의 두성일 본부장은 현재 특목고 진학을 원하는 중3 학생들에게 “학교별로 입학생에게 바라는 자질과 조건이 다르므로 되도록 빨리 자신이 목표로 하는 특목고를 명확히 정하고 학교에 맞춰 준비해야 한다”며 “특히 기출문제 풀이에 중점을 두고, 실전 모의고사를 정기적으로 치러 전국에서의 자신의 위치와 실력 변화를 체크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2008 입시 변화의 중심에 있는 ‘내신 강화’에 맞춰 주요 과목뿐 아니라 모든 과목의 내신점수를 꼼꼼히 챙길 것을 당부했다.

변화하는 입시정책을 반영하여 종로엠스쿨이 제안하는 유형별 특목고 2008학년도 입시대책을 알아본다.

외국어고 지망생을 위하여

외국어 공부를 강화하자     2008학년도 외국어고 입시에서는 영어가 쉬워질 것으로 전망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경쟁률이다. 해마다 높아지는 외국어고의 경쟁률을 감안할 때 외국어를 더욱 강화시켜서 입시에 대비하는 것이 필수다.

내신은 필수다     교육부는 외국어고 입시에서 수학과 과학 평가를 배제하라고 말한다. 그러나 외국어고측은 출제에서 배제된 수학과 과학 실력을 어떻게든 평가해야 하므로 수학과 과학 내신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수학, 과학의 내신에 힘써야 한다.

 

기초과목인 수학을 소홀히 하지 말자     외국어 고등학교에 가도 수학은 꼭 필요하다. 또한 대학입시가 어떻게 변할지, 그리고 자신의 진로가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므로 기초학문인 수학은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창의력 문제와 통합적 사고력 문제를 많이 풀자

2008학년도의 외국어고 입시는 바로 언어적 추론능력, 통합적 사고능력이 주를 이루게 될 것이다. 따라서 주제를 두고 자신이 배운 여러 가지 학문을 총동원하여 논리적으로 추론해서 통합적 결론을 내리는 연습을 해야만 한다. 

모의고사를 200% 활용하라     특목고 입시 전문 온라인 사이트나 학원에서 치르는 특목고 대비 모의고사를 통해 실전감각을 키우자. 전국에서의 모집단이 얼마나 되는가, 얼마나 전략적인 컨설팅이 가능한가를 꼼꼼히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민족사관고 지망생을 위하여

예년보다 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그동안 국내, 국제 계열로 구분하여 입시를 진행했던 민사고가 2008학년도부터는 계열 구분 없이 150명을 선발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잠을 아껴가면서라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필수제출 서류를 점검하자     민사고 입학은 매우 까다롭다. 제출 서류만 보아도 입학원서, 학업계획서, 전학년 학교생활기록부, 채용신체검사서(소변검사, 혈액검사, 간염검사, 흉부X-선 사진 필수), TEPS, TESL, TOSEL, TOEFL 중 한 종류의 성적표 사본, 국어능력인증시험(한국언어문화연구원 주최) 성적표 등이 필요하다.

강화된 영어, 국어실력을 확보하자     영어 성적이 입시지원 자격기준으로만 활용되던 때와 달리 이제는 영어·국어 성적이 실질적인 당락을 결정짓는다. 민사고에서 실시하고 있는 영어 토론·우리말 토론대회에 참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정과목에서 올림피아드급의 공부가 필요하다     1차 서류심사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려면 각종 경시대회 수상 기록이 필요하다. 없다면 6월에 열리는 민족사관고등학교 수학경시대회(4월에 접수)를 준비하라.

영재판별검사에 대한 대비를 하자     1차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서 실시되는 영재판별검사엔 통합교과적 문제가 출제된다. 수험생 각자는 자기가 다니는 학원의 믿을 만한 강사의 도움을 받거나 전문서적을 공부해 대비해야 한다.

과학고 지망생을 위하여

수학·과학에도 창의적·통합적 사고력을 요구한다     과거 영재학교 스타일의 창의적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여러 가지 기상천외한 퍼즐 스타일의 문제나 과학과 연계된 통합적 수학문제들을 심도 있게 다뤄봐야 한다

수학·과학·영어 내신 성적은 필수다     요즘 모든 입시에 내신을 강조하는 교육부의 방침대로 각 과학고는 입시 사정에서 대부분 수학, 과학, 영어 내신성적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내신 관리는 필수다.

수상실적이 필요하다     과학고 합격생 대부분이 각종 올림피아드 수상 경험이 있다. 이미 많은 학생들이 2학년 때 상을 받아놓기 때문에 현재 수상실적이 없는 3학년들은 반드시 금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bystolic coupon 2013
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