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생 위한 부모용 교육지침서

몸 튼튼, 마음 튼튼 아이로 키우려면

‘뇌력 충전’ 이유명호 지음/ 웅진 지식하우스

아이의 뇌력을 키우는 ‘돈 안드는 건강법’을 담고 있다. 뇌력 마시지, 뇌를 튼튼하게 하는 먹거리를 비롯, 좋은 식습관 기르기, 키 크기, 비만, 차멀미, 소아당뇨 등 아이 건강에 대한 모든 것을 총망라했다.     

‘당당한 아이로 키우는 자녀교육법’ 호시 이치로 저/ 김현희 옮김/ 이너북

아이가 작은 실패를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고, 스스로 생각하고 도전하는 힘이 생기도록 구체적인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다. “진정한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스스로 실패를 통해 무언가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등 생생한 자녀교육법이 담겨 있다.

‘열려라 참깨!’ 하제 지음/ 교보문고

책을 통해 아이의 마음을 읽는 방법을 제안하는 지침서. 저자의 현장 경험이 녹아 있는 독서치료의 실제 사례와 구체적인 실천방법이 담겨 있다. 자녀가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와 자녀가 책을 통해 소통하는 법을 알려준다.

공부 습관 즐겁게 들이려면

‘공부는 전략이다’ 송인섭 지음/ 팝콘북스

숙명여대 교육심리학과 송인섭 교수가 소개하는 ‘자기주도학습’. 원칙과 방법, 실제적인 지침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동기조절 프로그램’, ‘인지조절 프로그램’, ‘행동조절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각 매뉴얼과 활용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 혼자서도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잡아야 할 공부습관’  (학생용, 학부모용) 박재원·임병희 지음/ 길벗스쿨

즐겁게 공부하는 방법과 초등학교 때 꼭 잡아야 할 공부 습관 7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공부 추억, 뇌력, 기억 관리, 사고력, 생활습관, 미디어 중독, 공부 스타일 등으로 나누어 어린이와 학부모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썼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학부모들에겐

처음 접하는 학교생활에 대한 아이들의 두려움을 줄여주고 또래들과의 공동체 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을 권해줌으로써 “학교는 좋은 곳”이란 인상을 심어주도록 한다.

‘선생님 우리 선생님’  패트리샤 폴라코 지음/ 최순희 옮김/ 시공주니어

‘고마워요, 선생님!’ 엘리자베스 발라드 지음/ 송언 옮김/ 미리엄 로저 그림/ 주니어김영사

‘난 학교가기 싫어’  로렌 차일드 지음/ 조은수 그림/ 국민서관

‘미안해 친구야’  샐리 그린들리 지음/ 영교

‘나쁜 어린이표’  황선미 지음/ 웅진닷컴

‘칠판 앞에 나가기 싫어’ 다니엘 포세트 지음/ 최윤정 옮김/ 비룡소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