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알코올상담센터, 관련기관 연계 맹활약
2003년 경북서 첫 개설…재활·홍보 등 다양한 지원

“알코올 문제를 가진 회원들이 치료를 통해 자신을 바로 알아가는 모습을 지켜볼 때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가슴이 벅차다”는 포항 알코올상담센터 김수룡(사진·42·정신과전문의) 소장을 만나 센터의 역할에 대해 들어보았다. 특히 포항은 2004년 16개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한 음주실태 조사에서 4위에 속한 것으로 나타나 알코올상담센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김 소장은 “포항의 음주율이 높은 데는 해안도시라는 지리적인 특성과 남성 중심의 육체적인 노동이 요구되는 철강산업의 환경적인 요인이 함께 작용한 것 같다”며 “음주율이 높기 때문에 우리 상담센터의 역할이 더 강조되고, 할 일도 많다”고 밝혔다.

상담센터는 지방공사 포항의료원(원장 변승열) 부설기관으로 지난 2003년 4월 보건복지부 지정으로 경북에서는 최초로 개설되어 상담, 재활 및 회복 프로그램, 교육, 홍보 등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알코올 중독자 및 가족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생물학적인 원인인 유전과 스트레스 해소 및 행복감 유도, 불안 감소 등을 술로 해결하려는 심리적인 요인 등이 알코올 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하는 김 소장은 “시간이 갈수록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 음주 비율도 높아 지난해 센터를 이용한 130여명의 회원 중 여성회원의 비율이 10%를 차지했다”며 또한 “청소년 음주도 날로 늘어나 이에 대한 홍보 및 교육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포항 알코올상담센터는 알코올 중독자뿐만 아니라 30여명의 가족들을 대상으로 가족모임, 가족교육 등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김 소장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편하게 다가가기 위해 관련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나 홍보 등에 더욱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