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일자리 ‘지역’서 답을 찾아라

올해 돌봄(care)노동의 시장규모가 4조7000억 원(2006년)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지역사회지원형 여성일자리 창출’의 성공여부는 ▲지역성을 바탕으로 한 여성인력개발 ▲지역네트워크 구축 지원과 직접적 관련이 있음이 보고됐다.

(재)서울여성(상임이사 김금래)은 20일 서울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지역사회 지원형 여성일자리 창출’ 포럼을 열었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일자리 증가율은 1%대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 정부는 2008년 ‘노인수발보험’ 시작을 앞두고 내년 사회서비스 분야에서 약 10만1000개의 일자리 창출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노동부, 보건복지부, 교육인적자원부, 문화관광부, 여성가족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은 사회적 일자리로 부족한 ‘사회서비스 분야’를 개발해 고용을 창출하기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날 포럼에선 2006년도 여성가족부(여가부)의 ‘사회적 일자리 여성취업지원(취업률 70.6%)’, 서울시의 ‘여성일자리갖기 지원 프로젝트(취업률 62.7%)’, 충청북도의 ‘여성희망일터지원사업(71%)’의 비교·분석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관한 방안’을 주제로 토론을 펼쳤다.

서울서부여성발전센터 강정숙 소장은 “(취업률이 가장 높은) 충북 여성희망일터지원사업의 경우 지역 공감대를 바탕으로 지자체, 교육청, 대학, 경제단체, 시민단체, 직업교육기관들이 ‘충북 여성취업지원위원회’ 구성, 즉 민관네트워크 구축이 주효했다”고 성공 원인을 분석했다. 실제 정부(지자체)의 여성일자리갖기 지원사업에 참여한 서울 소재 19개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여성발전센터를 조사한 결과(2006. 12) 현장 실무자들은 “지역네트워크 구축활동이 여성의 취업제고와 센터의 취업지원 역량 강화를 위해 매우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강 소장은 또 “유료로 사회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집단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훈련된 여성인력을 연결해 일자리의 지속성을 확보하고 질을 높이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성 일자리 창출 사업의 주요 문제점으로 구인구직 신청자에 비해 낮은 매칭률도 지적됐다. 올해 서울시 여성 일자리 갖기 지원사업의 경우 기업의 구인 요청은 1727명, 취업을 희망한 여성은 1811명이었지만, 정작 취업 인원은 1127명으로 매칭률은 65.3%에 그쳤다.

서울시 정종량 여성정책담당관은 “참여 업체는 20~30대 초반 여성을 선호하지만 신청자는 30대 후반~50대가 대부분이고, 근무환경이 열악한 중소업체의 구인신청이 대부분인 것이 매칭률 저하의 문제”라고 말한다.

결국 실제 취업 매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취업 전 근무예정 기업에 대한 충분한 정보제공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대·중소 기업, 공공기관, 사회단체 등 일자리 확보 및 틈새직종 진출을 비롯해 ▲주부인턴제 확대 등이 제안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