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에도 ‘유통기한’ 있어요”

여성은 평균적으로 한 달에 약 5일 38년간 생리를 한다. 하루 평균 5개 내외의 생리대를 사용하고, 이를 38년으로 계산하면 약 1만1400개의 생리대를 사용하는 셈이다. 하지만 생리대에 관해 여성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여성들이 알아야 할 생리대 상식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Q. 생리대에도 유통기한이 있을까?

A. 생리대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3년이다.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나면 벌레 침투 및 번식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구매 후 3~4개월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개봉 후에도 밀폐용기에 넣어 실온에서 보관해야 한다.  

Q. 생리대는 몇 시간에 한 번씩 교체해야 하나?

A. 일반적으로 여성의 생리 기간은 5~7일이며 주기당 평균 생리대 사용 개수는 21.6개다. 위생적인 처리를 위해서는 2~3시간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다. 

Q. 생리 냄새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A. 생리혈이 공기 중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하루 5회 이상 생리대를 교체해주고, 쑥을 끓인 물을 아침·저녁 씻을 때 이용하면 냄새를 줄일 수 있다. 공기가 잘 통하는 속옷을 입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냄새가 너무 심한 경우에는 산부인과를 찾는 것이 좋다. 향수를 뿌리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Q. 탐폰을 사용하면 처녀막이 훼손되지 않나?

A. 탐폰은 체내에 넣어 사용하긴 하지만 처녀막을 손상시키진 않는다. 처녀막은 신축성 있는 주름 형태로 질 주위를 두르고 있는데, 탐폰은 처녀막의 둘레보다 작아 처녀막을 훼손시키지 않는다. 

Q. 탐폰 사용 시 주의사항은?

A. 탐폰은 3시간에 한 번 교체하고 최장 8시간을 넘지 않아야 한다. 사용할 때는 언제나 손을 청결히 하고 교체 시에는 이전 흡수체를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팬티라이너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 중 갑작스런 고열이나 발진,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