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핵실험에 한국경제 바짝 긴장…투자자 어떻게?

북한의 핵실험 이후 사람들의 눈은 일제히 증시에 쏠렸다. 무려 30포인트나 곤두박질하던 증시는 현재 빠르게 안정을 찾고 있지만, 증권사와 포털 사이트 증권섹션의 방문자 수가 북한 핵실험 이전 대비 각각 17.95%, 46.71% 증가하는 등 국민들은 북한 핵실험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가장 염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실험으로 한반도의 투자위험도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매우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하고 있다. 실제로 펀드 환매는 일어나지 않고 있고, 외국 투자가들의 순매수는 지속되고 있으며, 뉴욕·런던·상하이 주가는 오히려 올랐다.

대신증권 천대중 연구원은 “북핵문제는 한 번에 정리될 수 있는 이슈가 아니고, 핵실험 여부나 성공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한 예측과 변동성이 존재한다”고 전제하고, “지금과 같은 불안한 상황이 한 달 이상 지속되지는 않겠지만 당분간 조정기를 거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북한 핵실험, 경제·정치적 파장과 우리의 대응

“무조건적 지지·반대 거둬야”

삼성증권은 “대북 무력제재라는 최악의 상황과 북한의 6자회담 복귀 혹은 미국의 양자회담 선택이라는 최선의 상황도 존재하지만, ‘유엔제재 결의안을 통해 외교적 압박과 경제 제재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시나리오”라고 전망하고, 이 경우 주가는 L자형의 흐름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국내 증시의 불안정성이 커지면서 해외펀드 투자를 부추기거나 오히려 지금이 매수의 적기라는 말도 흘러나오지만 아직은 ‘신중론’이 우세다.

천대중 연구원은 “외국인 투자가들의 매수는 상반기 9조 원대의 과도한 매도에 따른 단기적 현상”이라며 “지금은 섣부르게 매수나 매도를 결정하지 말고 조금은 느긋한 마음으로 관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미국 신용평가회사인 모건스탠리는 11일 북핵문제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5.1%, 내년 성장률 4.3%를 유지할 것이며, 한반도의 투자 리스크는 높지만 수출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정치적 파장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대북포용정책 완전 폐기’와 ‘내각 총사퇴’를 촉구하고 있고,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 9일 북한 금융제재 확대와 대량 살상무기 개발과 관련된 물자의 대북교역 금지 등 강도 높은 대북결의안을 제출한 상태다.

평화를만드는여성회는 10일 “제재를 통한 강경대응은 핵 위기를 해결하기는커녕 한반도의 긴장과 불안, 더 나아가 전쟁의 위험을 높이는 결과만 낳을 뿐”이라며 “어려운 시기일수록 화해협력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남북 교류의 끈을 놓지 말고 평화적 방식의 해결 공간을 넓혀가야 한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김현경 MBC 북한전문기자도 “정치권은 일만 생기면 무조건 내각 사퇴를 요구하는 수준의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구체적인 처방과 대안을 제시하는 수준 높은 정치력을 보여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김현경 기자는 이번 사태에 대해 “김정일 정권과 부시 행정부, 노무현 정부의 오류가 빚어낸 참사”라는 평가를 내놓았다. 

김정일 정권은 핵실험이라는 극단적 방법을 선택해 대화와 협상을 주장하던 우방의 입장을 곤란하게 만들어 국제사회 입지를 좁혔고, 부시 행정부는 북한정권 교체를 목표로 설정하고 대화 자체를 거부해온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는 것. 또 노무현 정부도 ‘정상회담은 필요 없다’고 선언해 스스로 북과의 소통을 막았다는 분석이다.

김현경 기자는 “무조건 ‘동족’이라며 감정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문제지만, 북한은 무조건 믿을 수 없다며 대화를 거부하고 제재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도 금물”이라며 “‘한반도 평화’라는 대전제 아래 최대한 우리 국익을 고려한 해결방안을 찾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