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선도 기업의 성공열쇠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들에는 다른 기업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기업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그들의 성공 비결을 정리해 보았다.

남과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본다  바비 인형으로 잘 알려진 마텔(Mattel)사는 미국의 루스 핸슬러와 엘리엇 핸슬러 부부가 설립한 장난감 회사다. 엘리엇 핸슬러 부인은 딸이 종이 인형으로 어른 흉내를 내며 노는 것을 보고 어린 소녀들이 숙녀에 대해 동경 심리를 갖고 있음을 간파해 어린이용 성인 인형을 만들었다. ‘그런 인형이라면 사지 않겠다’라는 시장 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출시된 바비인형은 지금도 초당 3개꼴로 팔리며 인형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조직 내부의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는다  혁신 기업으로 잘 알려진 3M은 구성원들의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가 직속 상사에 의해 기각되더라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재검토를 요청할 수 있도록 제도화하고 있다. 여러 번의 반대에 부닥치더라도 한 번의 승인만 받으면 새로운 아이디어는 즉시 프로젝트화된다. 한두 사람의 판단에 모든 것이 결정되어 버리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실패를 가치 있는 경험으로 바꾼다  80년대 초 소니의 구타라기라는 직원은 2인치 디스켓 개발에 성공했다. 그는 제품을 자사 노트북과 닌텐도 비디오 게임에 적용했지만 둘 다 실패했다. 그러나 구타라기는 이 과정을 통해 터득한 비디오 게임 사업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경영진에게 CD롬 기반의 비디오 게임 개발을 제안, ‘플레이스테이션’ 비디오 게임을 개발했다. 소니가 전 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의 70%를 점유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최고경영자(CEO)의 자리에 오른 구타라기의 가치 있는 실패가 밑거름이 되었던 것이다.

고객의 생각을 리드한다  스위스의 세계적 시계 회사인 스와치. ‘비싸지 않은 명품’이라는 컨셉트의 시계를 출시하기에 앞서 실시한 시장 조사에서 고객들은 전통적인 형태의 모델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판매에 들어가자 고객들은 새 모델인 현대적 디자인 시계를 구입했다.

리더의 역할이 시장 선도의 열쇠다  리더의 솔선수범은 조직 전체를 고객 지향적으로 변화시키는 출발점이 된다. 리더의 확고한 신념과 넓은 시야는 작은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는 가장 중요한 힘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