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시뮬레이션

가상 해부학, 3차원 환자모델링, 가상수술, 그리고 가상현실치료 등 의료에도 이용이 가능한 가상현실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 다양한 센서 채널을 통한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 기술의 하나로, 흔히 게임이나 항공기 기장의 비행훈련 등을 위한 수단으로 많이 쓰이는 기술이다.

컴퓨터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아바타는 가상환경 상에 존재하면서 가상환경의 다른 구성요소인 가상 대리인, 가상 객체 등과 상호 작용하고, 이때 인간과 아바타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위해 입력장치에 해당하는 물리 센서와 논리 센서, 출력장치에 해당하는 물리수행자와 논리수행자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다양한 가상현실 기반 응용이 가능케 되는 것이다.

최근 의료분야에 있어 다양한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의료정보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3차원 가시화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위한 힘의 생성에 관련된 햅틱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가능하다. 또한 가상현실 기술이 이처럼 다양하게 응용·활용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상환경 하에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마치 실제 세계에 있는 것처럼 현실감을 느끼면서 가상환경과 상호작용하게 만드는 특징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런 기술을 이용한 모의 수술용 훈련 시스템을 상상해 보자.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컴퓨터 스크린 상에서 3차원의 해부학적 구조를 볼 수 있고, 가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환부를 직접 시술할 수 있는 3차원 영상이 실시간으로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 햅틱 장치와 햅틱 렌더링을 통해 힘과 촉감이 전달되면 실제 상황과 큰 차이가 없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지는데, 이런 기술을 이용하면 가상공간에서 실제 수술을 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이 기술이 구현되면 우리들은 머지않은 장래에 수련의들이 가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훈련하는 장면을 병원에서 흔히 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 좋은 것은 3D 게임으로 주가를 올리는 대한민국의 소프트웨어 파워가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인 의료에 더 많이 접목되어 이용된다면, 어쩌면 우리가 개척해야 할 미래의 먹거리가 또 하나 해결되지는 않을지 감히 상상해본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