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마음이 돈을 번다

몇 년 전부터 미혼 여성들 사이에서 ‘부자 되기’ 열풍이 불고 있다. 독신 여성이 늘면서 ‘남편도, 자식도 없이 혼자 살려면 늙어서 무엇보다 돈이 필요하다’는 위기의식 때문이다.

미혼들의 ‘부자 열풍’으로 ‘나는 남자보다 적금통장이 좋다’와 같은 재테크 서적들이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재테크 관련 인터넷 카페나 동호회도 성황을 이루고 있다.  

싸이월드의 ‘20대 부자 만들기’(20rich.cyworld.com)는 회원 수가 8만2924명에 이른다.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마음가짐과 생활습관이 부자를 만든다고 조언하는데…. 부자가 되기 위한 책과 재테크 전문가들의 조언을 묶어 여성이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생활습관들을 짚어봤다.

◆긍정적인 생각이 운명을 바꾼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인간의 행위는 생각에서 비롯되고,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김으로써 성공 여부가 결정되는 법. 매사에 비관적이고 무기력한 생각을 하는 사람은 기회가 찾아와도 발견하지 못한다.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겨라.

◆열정

스스로 인생을 개척하고 자기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부자가 될 확률이 훨씬 높다.

◆구체적인 계획

부자들은 다각적인 사고를 통해 얻은 대안들에 입각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계획이 막연하면 실행에 옮기기가 어렵다. 행동하기 전에 충분한 시뮬레이션 시간을 갖고 구체적인 계획을 머릿속에 그려라.

◆합리적인 소비  

부자가 되려면 많이 벌고 적게 써라.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길 원하지만 정작 부자가 되는 사람이 적은 이유는 돈을 많이 벌지 못해서가 아니다. 번 돈의 지출을 통제하지 못해서다. 합리적인 소비를 통해 종자돈을 마련하고, 투자를 시작해라.

◆시간관리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라. 시간을 지배하는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지배할 수 있다.    

◆정보습득

정보가 돈이다. 그러나 정보 습득 시 관심의 우선순위를 경제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부지런히 돈이 되는 정보를 습득하라. 신문도 정독보다는 헤드라인을 읽으면서 전체적인 세상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의적 사고

남들과 똑같이 생각하지 마라. 카네기는 부자가 된 비결에 대해 “항상 다른 사람들과 반대로 행동했다”고 했다. 창의적 사고가 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부(副)를 이룰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