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연합 200개 단체에 1000개 기업체서 파트너십

독일은 빠른 고령화 추세에 따른 노동인구의 부족으로 출산율을 낮추지 않으면서 이제까지 블루오션으로 남아있는 기혼 여성이라는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을지 고심 중이다.

이에 따라 기업과 정치권에서는 어떻게 일과 가정에 대한 균형을 조절할 것인지가 이슈가 되고 있다. ‘가족을 위한 연합’이라는 프로그램은 이러한 측면에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2003년에 도입되었는데, 정부에서는 맞벌이 부부를 지원하는 비영리 조직에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2006년 현재 독일에는 200여 개의 가족연합이 있으며 1000여 개의 기업체에서 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들 연합에서는 교회 지분을 획득하여 보육시설을 만들거나 육아휴직 중인 여성을 대신하여 대체근로 인력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체의 자금 지원을 받아 보육시설 근로자에 대한 고용과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

여러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독일은 일과 가정의 양립 문제 해결에 있어서 타 선진국들에 비해 뒤처져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과 가정의 조화가 이뤄지지 않을 때 출산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웨덴과 프랑스는 각각 국내 총생산량의 4%, 3%를 가족 정책을 위해 지출하고 있으며 이런 노력에 따른 결과, 출산율이 높은 국가로 나타났다. 반면 독일의 경우 2%밖에 지출되고 있지 않으며 출산율이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로 나타났다.

독일의 경우 여성 상위직이 전체 상위직의 3분의 1로 타 선진국과 비슷했으나 상위직 여성의 4분의 3이 자녀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현실에서 가정 친화성이 기업의 성공요건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실제로 기업들은 가정 친화적인 기업 이미지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